WCF의 기본 <Contract> - Service Contract

WCF 2010. 1. 26. 09:0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지금까지 세번의 포스팅으로 WCF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초를 뗏으니, 이제 기본으로 넘어가야죠~ ^^

WCF의 기본 중에서 가장 먼저 알려드리고 싶어 꺼내 든 주제는 Contract 입니다.

Contract의 사전적 의미는,, "계약" 이죠.
(네이X 사전에서 찾아보니 계약이란 의미 외에 살인 청부, 줄어들다, 수축하다,, 등의 의미가 있군요,,)

그럼, "계약"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일까요? (약간 글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는 것 같지만,, ^^;;)
역시, 네이X 국어 사전에서 찾아본 결과,, 
"관련되는 사람이나 조직체 사이에서 서로 지켜야 할 의무에 대하여 글이나 말로 정하여 둠" 이라고 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계약은 약속이랑 비슷하지만 약속 보다는 좀 더 강력한 의미로 쓰입니다.(법적 효력도 있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럼, WCF 에서의 Contract 는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네,, 다들 예상 하셨겠지만, WCF 에서의 Contrat 역시 사전적 의미와 비슷하게 쓰이며, WCF 서비스와 클라어언트 사이에 어떤 계약을 정의할 때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하자면, 이 Contract 라는 것은 서비스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통신할 때 사용하는 메세지의 명세(specification)를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WCF 는 총 세가지 타입의 Contract가 있으며, 다음은 이 타입들에 대한 정의입니다.

  • Service contract : 서비스에 의해 구현되는 기능들에 대해 설명하며, 서비스 계약(service contract)으로 정의 된 .NET 타입의 클래스는 WSDL의 services, port types의 엘리먼트로 매핑됩니다. 서비스 계약과 함께 Operation contract는 서비스 계약 내에서 정의되며, 서비스의 동작(operation)을 설명합니다.

  • Data contract : 서비스가 통신(communication)을 하는데 사용하는 데이터 구조를 나타냅니다. 이는 CLR 타입을 XSD(XML Schema Definitions) 로 매핑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WCF 가 통신할 때 사용되어지는 데이터들을 어떻게 직렬화(serialization) 또는 역직렬화(deserialization)를 수행하는지를 설명합니다.

  • Message contract : 메세지 계약은 CLR 타입을 SOAP 메세지로 매핑해주며, SOAP 메세지의 포맷을 설명합니다. 메세지 계약은 SOAP 헤더에서 바디까지 컨트롤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몇 번 언급한 점이기 때문에 다들 아실거라 생각하는데,, WCF 서비스는 많은 시스템과의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을 높이기 위해 WSDL을 사용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세 가지의 Contract 들은 WCF 서비스나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여러 데이터들을 WSDL 또는 SOAP의 요소들로 매핑 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말은 곧, 서비스와 통신하기 위한 메세지의 포맷을 정의한다는 말이기도 하지요.(앞에서 언급했듯이,,)

이제 Contract의 정의에 대해선 조금 이해가 가시지요? ^^

그럼, 이러한 Contract들이 어떻게 쓰이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Service Contract 와 Operation Contract에 대해 알아보구요, 한 두번에 걸쳐서 Data Contract와 Message Contract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계약은 지금까지 몇번 언급했던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더 얘기하자면, 서비스 계약은 서비스가 제공하는 여러 기능(동작)들을 정의하는 인터페이스이며, 서비스 자체를 정의한다고 생각하면 될듯 합니다. 
그리고,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외부로 노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Operation Contract가 있습니다. 이는 Service Contract 내부에서 정의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코드를 한번 보도록 하죠. 음,, 예전에 만들었던 코드를 다시 살펴 보면서 이해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

[ServiceContract]
interface IProductService
{
    [OperationContract]
    string GetFirstName(string empID);
}


우리가 만들었던 첫 WCF 서비스의 코드 중 일부입니다.
서비스는 ServiceContract 특성을 인터페이스에서 선언하고, 그 메소드에 OperationContract 특성을 선언해줌으로써, 서비스 계약을 정의해주었습니다.
기억하시겠지만, 실제 구체적인 서비스의 기능은 Service Contract가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상속 받아 구현해야 했었죠.

그럼, 이렇게 서비스가 정의됐을 때 WSDL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작성했었던 첫 WCF 서비스를 동작시킨 상태에서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http://localhost:8000/ProductService?wsdl 로 접근해 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WCF 서비스가 제공하는 WSDL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Service Contract로 정의 되어진 정보는 WSDL의 "service", "port type" 엘리먼트로 매핑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Operation Contract로 정의된 부분은 "operation" 엘리먼트로 매핑된다고 했었죠,, 
이것 역시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WCF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서비스는 WSDL로 제공되어지며, 클라이언트에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ServiceContract 특성 클래스에는 Namespace 속성을 제공합니다. 이 속성은 WSDL과 SOAP 메세지의 Namespace의 값을 명시적으로 설정할 수 있게 합니다.

다음과 같이 기존의 서비스를 조금 수정해 보았습니다.

[ServiceContract(Namespace="http://RuAAService.co.kr/")]
interface IProductService
{
    [OperationContract]
    string GetFirstName(string empID);
}


그리고, 다시 이 서비스의 WSDL을 확인해보면, 서비스의 네임스페이스가 다음과 같이 바뀌어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Service Contract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번에는 실습보다는 이론적인 설명이 위주였습니다. 그래서 조금 재미가 없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ㅎ
하지만, 이론도 중요하다는 것,, 아시죠? ^^
아무 생각없이 닷넷 인터페이스 만들고 ServiceContract 특성을 주는 것 보다 이러한 작업으로 서비스가 어떻게 클라이언트에 노출되는지를 알고 있는 것이 서비스를 구성하고, 클라이언트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 글 역시,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
다음 포스팅때 뵙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