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Point 2010 Feature

SharePoint 2010 2010. 2. 9. 09:05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앞의 블로그에서 Web Part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솔루션 탐색기에 보면 Feature 폴더가 생겨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Web Part 폴더 항목을 보면 Elements.xml 파일이 있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07 버전부터 Feature가 사용되었으며 개발자들이 생성할 경우는 수작업을 해주어야만 했습니다. 2010에서는 수작업이 많이 줄어든 모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xml 파일에 속성을 추가해보고 Feature Designer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isual Studio 2010 SharePoint 프로젝트의 Visual Web Part를 이용해서 Feature Designer를 알아봅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FeatureDemo Empty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솔루션 탐색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Empty 프로젝트라 Features 폴더 밑에는 아직 아무것도 없습니다.


Visual Web Part 항목을 하나 추가합니다. 그러면 솔루션 탐색기는 아래 그림과 같이 변경됩니다.



Feature1
을 오른쪽 클릭해서 이름을 VisualWPFeature로 변경합니다. VisualWPFeature을 오른쪽 클릭하면 View Designer를 메뉴를 클릭 해 볼 수 있습니다.



Title
에 해당하는 제목을 FeatureDemo 라고 변경합니다. 설명에는 간단한 설명을 나열합니다. Scope는 사이트 컬렉션 또는 웹 등에서 보여주는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Site로 지정합니다. 왼쪽에는 Package Explorer 가 나와 있습니다.

 

 

자 그럼 다른 쪽의 Feature 관련 내용을 알아봅니다. 솔루션 탐색기의 FeatureDemo 프로젝트를 오른쪽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하면 왼쪽에서 SharePoint 메뉴를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쪽 Edit Configuration에서 보면 Default, No Activation을 볼 수 있으며 Default를 선택하고 View 버튼을 클릭해봅니다.



배포 단계를 알 수 있으며 Activate Features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 Activation은 배포후비활성화로 활성화 옵션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Active Deployment Configuration에서 No Activation을 선택합니다.

 

FeatureDemo 프로젝트를 오른쪽 클릭하고 Deploy를 선택합니다. 배포가 완료되고 나면

Output 창에서 아래와 같은 배포 단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Feature는 비활성화 되어있기 때문에 단계에서 누락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서 사이트 설정의 사이트 컬렉션 기능으로 이동해보면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간단히 Feature Event Handler, Web Part 등의 작업시 이전 버전과는 수작업이 많이 필요 없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계속 보시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