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F 4의 향상된 기능과 Windows 7 지원

WPF 2009. 4. 9. 02:33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WPF가 발표된지도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 WPF를 사용한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나오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앞으로 Visual Studio 2010과 .NET Framework 4.0이 발표되면 WPF 역시 4.0으로 버전업이 되는데 이제 현실적으로 많이 사용 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발전이 있습니다. 

알려진 바와 같이 Visual Studio 2010 IDE에서도 WPF가 사용될 정도로 성능이나 여러 면에서 많은 발전이 있습니다.


이번 MIX09 행사의 WPF4 소개 세션 자료를 보면 매우 많은 요소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무래도 Multi-Touch 지원이 되겠는데 이 것은 Windows 7에서 기본으로 Multi-Touch를 지원 하게 됨으로써 WPF에서도 이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중요한 몇 가지를 보면 Windows 7에서 새롭게 바뀐 Taskbar와 Office 2007에서 사용된 Ribbon UI를 기본으로 지원하게 되고 다양한 새로운 컨트롤과 .NET Framework 4에서 향상된 언어 기능들도 추가 되었습니다. 

이런 향상된 기능들을 지원하기 위해 WPF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ulti-Touch in WPF

 

UIElement 변화 

WPF 개발을 해보신 분들은 UIElement 클래스에 대해 잘 알고 계실겁니다. UIElement 클래스는 WPF의 가장 기본이 되는 최상위 기본 클래스인데 멀티터치 지원을 위해서 내부적으로 몇 가지 변화가 생겼습니다. 우선 기존의 이벤트로는 멀티 터치를 지원 할 수 없기 때문에 멀티터치와 제스처 인식을 위한 이벤트가 추가 되었습니다.

 

멀티터치 지원 컨트롤 

ScrollViewer 컨트롤의 경우 제스처 인식을 하도록 업데이트 되었고 다른 기본 컨트롤들도 멀티터치 지원을 위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동시에 하나 이상의 포인트를 인식하기 위해 멀티캡쳐 기능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ScatterView 같은 멀티터치를 위한 새로운 컨트롤도 추가 되었습니다.

 

Surface SDK 2.0 호환 

Sufrace SDK 2.0의 호환으로 Surface 컴퓨터의 멀티터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WPF Taskbar Integration

 

Windows 7에서는 기존보다 향상된 태스크바를 제공하는데 이를 지원하기 위한 내용이 포함 되었습니다.

 

Windows API Code Pack for .NET

Windows 7에서 추가되거나 향상된 API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C, C++, COM API 같은 네이티브 코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C# 등의 매니지드 코드를 사용하는 닷넷 개발자에게는 이것이 어렵게 느껴 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새로운 멋진 기능들을 포기하자니 아쉽고 네이티브 코드를 사용하자니 불편하고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러한 것을 해결 하기 위해 Microsoft에서는  Windows Vista Bridge project를 만들었는데 이것을 사용하면 매니지드 코드 개발자가 Windows API를 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1.4인데 Restart and Recovery, Search, Power Awareness and other Shell integrations 같은 Windows Vista의 많은 유용한 기능들을 포함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버전은 Windows7의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Windows7은 현재 베타가 공개되었고 조만간 RC버전이 나온다고 하는데 Windows 7의 API 지원을 위한  Windows API Code Pack for the .NET Library(이것은 Windows Vista Bridge의 새 이름)도 함께 개발중으로 같이 배포 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Windows Vista Bridge에서 약간 수정된 버전으로 Windows 7 API 일부를 지원하는 샘플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이것은 다음에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WPF Ribbon

Visual Studio 2008에서는 MFC를 사용하여 Ribbon UI를 개발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WPF에서는 기본적으로는 Ribbon UI를 지원하지 못하고 WPF Toolkit을 통해서 따로 지원하고 있는데 WPF 4에서는 Ribbon UI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WPF Controls

윈도우 프로젝트에서 많이 쓰이는 컨트롤 중 하나가 데이터 그리드나 달력 컨트롤 등이 있는데 WPF 기본 컨트롤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WPF Toolkit으로 따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Ribbon과 마찬가지로 이것도 역시 WPF 4에서는 기본으로 포함되게 됩니다. 이 외에도 Silverlight에서 지원하고 있는 차트 컨트롤 등도 WPF에서 역시 지원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살펴 본 것 외에도 많은 변화가 있고 향상 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이번에 살펴본 것을 중심으로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고 구현하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Visual Studio 2010과 WPF 4의 향상된 기능 많이 기대 해주세요 :)

'WPF' 카테고리의 다른 글

WPF 리본 컨트롤 RTW 출시  (4) 2010.08.05
WPF Features Preview (3) - Styling the DataGrid  (1) 2009.04.23
WPF Features Preview (2) – DatePicker  (1) 2009.04.22
WPF Features Preview (1) – DataGrid  (1) 2009.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