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Dynamic C#(15) - A/S for dynamic.

C# 2010. 5. 3. 09:0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 긴급 A/S 출동!

제가 글을 쓰면서 공부했던 내용들이 많이 바뀌었습니다-_- 그래서 저도 좀 뒤늦게 그 업데이트를 확인했구요~ 그래서 바뀐 내용에 대해서 A/S들어갑니다~~!


- 오버로드 판별 A/S!

아마 이 시리즈를 관심있게 읽어주신 분이라면!... 아흙 왜 또 눈물이... 아무튼 읽어주신 분이라면 유령메서드라는 걸 보셨을텐데요. 그게 너무 복잡하다보니, 유령메서드랑 관련한 내용은 하나도 채택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굉장히 간단한 규칙으로 정리를 했습니다. 만약에 어떤 메서드를 호출할 때 dynamic타입의 매개변수가 끼어있다면, 그 메서드에 대한 호출은 동적으로 디스패치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런타임에서 dynamic타입의 매개변수의 실제값에 맞는 타입을 선택한다고 합니다.

class C
{
    static void M(dynamic d) { Console.WriteLine("dynamic"); }
    static void M(string s) { Console.WriteLine("string"); }
    static void M(int i) { Console.WriteLine("int");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ynamic d = "test";
        M(d);
    }
}


위와 같은 예제를 보면, M에 대한 호출은 런타임에 디스패치 됩니다. 그리고 어떤 M이 선택될지는 d의 실제값에 달여있는데요, 여기서는 d의 실제값이 string이기 때문에, 'M(string)'이 선택됩니다. 그러면, M(dynamic)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바뀐 규칙에서 파라미터에서 dynamic타입이 있는 건, object타입이 있는것과 동일한 의미를 갖습니다. 즉 적합한 오버로드가 없을 때, 가장 나중에 선택이 되게 되겠죠.


- 대입형변환 A/S!

dynamic이 끼어있는 형변환 규칙도 약간의 변화가 있는데요, 그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든 타입에서 dynamic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object로 암시적 형변환이 가능한 타입이라면, dynamic으로도 암시적 형변환이 가능하다.

2. dynamic타입에서는 dynamic과 object를 제외한 다른 어떤 타입으로도 암시적 형변환이 불가능하다.

3. 하지만, 모든 '동적 표현식'은 다른 모든 타입으로 암시적 형변환이 가능하다.

4. 만약에 어떤 타입의 차이점이 dynamic과 object뿐이라면, 서로간에 암시적 형변환이 가능하다.

2, 3번에 대해서 좀 더 들여다 보면요, 타입의 형변환과 표현식의 형변환은 과연 뭐가 틀린걸까요? 일단 표현식의 형번환은 이때까지 '대입 형변환'이라고 불렀던 것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예제를 하나 보면요.

string s = d;

이 형변환은 3번 규칙 때문에 성립합니다. 이 형변환은 동적 표현식에서 string으로의 형변환이지, dynamic타입에서 string으로의 형변환이 아니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return, foreach, 프로퍼티에 값설정하기 등의 대부분의 경우는 이렇게 처리됩니다.

그렇다면 dynamic타입에서 string타입으로 형변환이 없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covariance를 통해서 컴파일러가 이 형변환을 못하게 막는 걸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class C
{
    static void Main()
    {
        IEnumerable<dynamic> ied = null;
        IEnumerable<string> iei = null;
        var x = M(ied, iei);           
    }
    static T M<T>(IEnumerable<T> x, IEnumerable<T> y) { return default(T); } 
}

위 예제는 문제없이 컴파일 됩니다. 그리고 메서드의 타입유추 과정을 통해서 T를 dynamic이라고 골라내는 과정을 거칠텐데요, 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첫번째 매개변수는 IEnumerable<dynamic>이다. 그러므로 dynamic은 T의 후보가 된다.

2. 두번째 매개변수는 IEnumerable<string>이다. 그러므로 string은 T의 후보가 된다.

3. T의 후보군인 { dynamic, string }을 가지고 고민하는 과정에서 둘 사이의 관계를 보는데. string에서 dynamic으로의 형변환은 있지만, 그 반대는 성립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좀 더 일반적인 타입인 dynamic을 고르게 되는 것이다.

위 과정의 3번 단계에서 만약 dynamic에서 string으로 형변환이 가능했다면, 둘 중에 어떤 타입이 더 일반적인 타입인지를 결정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메서드 타입유추는 모호환 둘의 관계 때문에 실패하게 되겠죠. 그게 바로 dynamic에서 다른 타입으로의 형변환이 금지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대입형변환이라는 용어는 아마 살아남지 못한 것 같습니다. C# 4.0 명세서에서 그 용어를 발견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혹시나 싶어서 Chris Burrows에게 질문을 남겨놨으니, 답이오면 반드시 알려드리겠습니다.


- 마치면서

앞서서 열심히 공부하고 적었던 내용이 바뀌고, 또 어떤 내용은 아예 통채로 날아가 버리니 아주 상쾌하네요~! 하하하-_- 그런데 바뀐 내용을 보니깐, 훨씬 간단하고 깔끔해지고, 더 이해하기 쉬워진 것 같아서 좋네요. 그럼 오늘은 여귀까쥐!


- 참고자료

1. http://blogs.msdn.com/cburrows/archive/2010/04/01/errata-dynamic-conversions-and-overload-resolution.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