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Windows Azure / Windows Azure 개발 환경의 구축

Cloud 2010. 6. 3. 09:0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지난번 글 (http://vsts2010.net/303)에 이어서 오늘부터는 Windows Azure 기반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본격적인 실습 위주의 글을 시리즈로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Windows Azure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Visual Studio 2010을 활용하여 Windows Azure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블로그를 연재할 예정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Windows Azure 기반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필요 사양 요약

  • 필요한 운영 체제: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Server 2008, Windows Server 2008 R2를 지원합니다. Windows 2000, Windows XP에서는 개발하실 수 없습니다.
  • 필요한 구성 요소: IIS 7.x (ASP.NET, WCF HTTP 활성화, 정적 컨텐츠, CGI 기능이 필요합니다.)
  • 필요한 개발 도구: Visual Studio 2008 SP1, Visual Web Developer 2008 Express SP1, Visual Studio 2010, Visual Web Developer 2010 Express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Visual Web Developer Express 2010을 택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SQL Server 2005 Express 이상의 데이터베이스
  • 주의 사항: Visual Studio, Visual Web Developer의 모든 CTP, RC, Beta 버전 및 .NET Framework의 CTP, RC, Beta 버전을 설치 전에 완전히 제거하여 주십시오.
  • 팁: 배포 후 호환성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Windows Azure 기반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64비트 버전의 Windows Vista, 7, Server 2008, Server 2008 R2를 이용하여 개발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64비트 버전의 Windows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32비트 버전의 개발 환경을 이용하더라도 문제는 없습니다.

Visual Web Developer Express 2010으로 시작하는 Windows Azure 개발 환경 구축

Visual Web Developer Express 2010은 학생, 프로그래밍 입문자, 아마추어 개발자 등을 위하여 제공되는 Visual Studio의 무료 버전입니다. 그러나, 상용 목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는 동안에도 자유롭게 제한없이 이용하실 수 있으며, 전체 버전의 Visual Studio 2010을 구입하기 이전에 Visual Studio 2010이나 최신 기술을 빠르게 테스트해보기 위한 목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Visual Web Developer Express 2010을 이용하여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Vista / 7에서 기본 환경 설정하기

1. 시작 메뉴를 클릭하고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란에 아래와 같이 appwiz.cpl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Windows Vista를 사용 중이시고, 고전 메뉴를 사용 중이신 경우 키보드의 Windows 키와 R 키를 동시에 눌러 나타나는 실행 대화 상자에서 같은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에서 실행

Windows Vista에서 실행

2. 아래의 화면에서,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함 항목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에 따라 최소 한 번 이상 관리자 권한이 필요함을 승인해야 하는 대화 상자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Windows 기능 대화 상자에서, Microsoft .NET Framework 3.5.1 항목 아래의 Windows Communication Foundation HTTP Activation 항목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이어지는 그림에서와 같이, 인터넷 정보 서비스 항목 아래의 응용프로그램 개발 기능 아래의 "ASP.NET"과 "CGI", 일반적인 HTTP 기능의 "정적 콘텐츠" 항목을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적용합니다.

Windows Server 2008 / 2008 R2에서 기본 환경 설정하기

1. 시작 메뉴를 클릭하고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란에 아래와 같이 appwiz.cpl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Windows Vista를 사용 중이시고, 고전 메뉴를 사용 중이신 경우 키보드의 Windows 키와 R 키를 동시에 눌러 나타나는 실행 대화 상자에서 같은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아래의 화면에서,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함 항목을 클릭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계정 - 또는 - 대행 계정으로 시스템에 접속한 상태여야 합니다.

3. 서버 관리자 콘솔이 나타나면, 오른쪽 트리뷰에서 기능 항목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그 후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기능 추가" 메뉴를 클릭합니다.

4. 기능 추가 마법사에서 .NET Framework 3.5.1 기능 항목 아래의 WCF 활성화 항목의 HTTP 활성화를 체크합니다. 이미 설치되어있는 경우, 체크된 상태로 비활성화된 항목이 보입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하거나, 이미 설치되어있는 경우 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할 경우, 다시 시작한 다음 5단계로 이동합니다.

5. 이제 웹 서버로서의 역할을 추가하기 위하여 역할 항목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역할 추가 메뉴를 클릭하여 역할 추가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도록 권고 받았지만 재시작하지 않았을 경우 재시작을 안내하는 대화 상자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이어지는 두 화면에서처럼 웹 서버에 대한 역할이 구성되어있는지 확인 후, 웹 서버 역할 항목이 설치되어있지 않은 경우 체크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미 설정되어있는 경우 비활성화된 상태로 나타나므로 이 경우에는 마법사를 그냥 종료하면 됩니다.

Visual Web Developer 2010 다운로드 및 설치

Visual Web Developer 2010은 Windows Azure 기반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무료 개발 도구입니다. Visual Web Developer 2008의 경우 Service Pack 1 이상을 포함한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Silverlight Tools 역시 Visual Web Developer를 기반으로 맞추어진 개발 도구이기 때문에 같이 설치하여 사용하면 Microsoft의 최신 웹 기술의 혜택도 같이 얻을 수 있습니다.

Visual Web Developer 2010 Express를 다운로드하려면 http://www.microsoft.com/web 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Web Platform Installer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난 후에 시작 메뉴에 아래 그림과 같이 바로 가기 메뉴가 생성되며, 언제든 이 메뉴를 이용하여 최신 웹 제품이나 널리 사용되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Web Platform Installer를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웹 플랫폼 탭을 선택하고, 도구 섹션으로 이동하여 사용자 지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개발자 도구 그룹이 나타나면 여기서 Visual Web Developer 2010 Express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필요한 경우, WCF RIA Services Toolkit과 Silverlight Toolkit 등을 같이 설치하여 Windows Azure Web Role 개발 때 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버튼을 누르면 이후의 모든 설치 과정을 Web Platform Installer가 대행하여 처리하고 그 결과를 보여줍니다. 설치 과정 중에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며,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설정된 시스템에서는 한 번 이상 관리자 권한 요청에 대한 승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를 위한 설치: Windows Azure Tools for Visual Studio 설치하기

Windows Azure SDK와 함께 Visual Studio에 연동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하려면, Windows Azure Tools for Visual Studio를 선택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이 설치 패키지 안에 Windows Azure 환경을 Emulation하기 위한 SDK까지 모두 포함되어있으므로 간단히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현 시점에서 2010년 2월 버전이 가장 최신의 SDK이며,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5664019e-6860-4c33-9843-4eb40b297ab6&displaylang=en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만약 단순히 만들어진 Windows Azure Package를 Local Machine에서 테스트하기 위하여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래의 "테스트 환경을 위한 설치: Windows Auzre SDK 설치하기" 절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64비트 버전의 Windows Server 2008 환경에서 Cloud Application을 미리 테스트하는 시나리오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을 위한 설치: Windows Azure SDK 설치하기

Windows Azure 환경에서는 Windows Server 2008 R2 x64를 기본 운영 체제로 사용합니다. 만약 상호운용성 등의 복잡한 요구 사항을 필요로 하는 클라우드 기반 응용프로그램의 경우, 이 운영 체제와 동일한 환경에서 Windows Azure SDK만을 설치하여 Windows Azure Tools로 제작된 배포용 패키지 파일을 실제로 Windows Azure Cloud Environment에 게시하기 전에 올려보는 것은 문제를 사전에 진단하고, 디버깅을 하는데에 무척 유리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dba6a576-468d-4ef6-877e-b14e3c865d3a&displaylang=en 페이지에서 이 글을 작성하는 현 시점의 최신 버전인 2010년 2월 버전의 SDK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Azure SDK 설치 후 필요한 추가 구성 확인하기

Windows Azure 환경을 위하여 최적화된 운영 체제와 플랫폼을 이용하기 때문에, RTM 버전으로 출시된 운영 체제와 환경 설정과는 구분되는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아래는 Windows Azure 환경에 특화하기 위하여 변경된 설정을 로컬 / 개발자 컴퓨터에서 재현하기 위한 패치들로 원활한 개발과 테스트를 위해서는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패치들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Windows Azure Tools for Visual Studio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고, 샘플 응용프로그램을 만들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실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어려운 점은 rkttu nospam rkttu dot com - 또는 - twitter at rkttu 에서 이야기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