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NET 의 WebMatrix & Razor 신 기술 소개

------------- 2010. 7. 7. 17:09 Posted by POWERUMC

오늘 Microsoft 의 Scottgu's Blog 를 통해 WebMatrix & Razor 기술이 소개되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용어를 정리해봅시다.

WebMatrix

경량화한 웹 개발 도구

Razor

ASP.NET 의 뷰(View) 엔진

즉, WebMatrix&Razor 는 빠르게 웹 개발 환경을 구성하고 Razor 의 뷰(View) 엔진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웹 페이지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웹 환경/웹 개발/데이터베이스/웹 개발 도구 등 WebMatrix&Razor 에 모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처음 웹 개발에 접하시는 분들이 처음 갖는 고민은..? 웹 환경 구성/웹 프로토콜 및 통신의 이해/호스팅 등 복잡했던 초기 작업을 매우 효과적이고 간소화하여 신속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WebMatrix 란 무엇인가요?

WebMatrix 는 약 15MB 의 용량으로 빠르게 웹 개발 환경을 갖출 수 있습니다. (단, .NET Framework 4.0 이 인스톨 되지 않았을 경우 약 50MB). 현재 WebMatrix 는 Beta 버전이며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웹 WebMatrix 에는 다음의 구성 요소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 IIS Express
  • SQL Compact Edition
  • ASP.NET Extensions

그리고 Visual Studio 2010 또는 Visual Web Development 2010 Express 개발 도구를 이용하여 웹 개발 또는 커스터마이징을 하실 수 있습니다.

   

WebMatrix 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설계가 되었습니다.

초기 웹 개발 환경은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많았습니다. 환경 구성/개발 환경 구성 등 말이죠.

WebMatrix 는 아래와 같이 매우 심플한 디자인으로 웹 개발의 시작을 빠르고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Site from Web Gallery 는 오픈 소스 웹 어플리케이션을 바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고, Site From Template 으로 최적화된 환경에서 개발을 시작할 수 도 있습니다.

Site From Web Gallery 는 온라인에서 인기 있는 다양한 오픈 소스 웹 어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ASP.NET, PHP 의 오픈 소스 웹 어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으며, 설치나 배포가 매우 간단합니다.


그 중, Scott 님은 BlogEngine.NET 으로 예제를 보여주시네요. BlogEngine.NET 는 이미 예전부터 CodePlex 를 통해 오픈 소스로 공개가 되고 현재도 인기 있는 블로그 웹 어플리케이션입니다.

BlogEngine.NET 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하면 이것을 설치하기 위한 컴포넌트를 체크하거나 다운로드 받습니다. 즉, 원클릭(One-Click) 으로 어플리케이션이 동작하기 위한 모든 환경을 스스로 구성한다는 얘기죠^^

PHP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WordPress, Drupal, Joomla, Sugar CRM 등은 MySQL 이 필요한데, 개별적인 설치 없이 이런 환경도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합니다.

간단하게 소프트웨어 사용권 동의(EULA) 를 클릭하면 바로 설치와 구성 작업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금새 설치와 구성이 완료가 되었지요^^

   

모든 구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Overview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설치된 BlogEngine.NET 을 실행하기 위해서 아래의 Run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로 실행할 수 있고, Open in all browsers 로 여러 브라우저로 한꺼번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 여태까지 클릭 클릭만 했는데, 아래와 같이 BlogEngine.NET 이 설치되고, 구성되고, 모든 구성이 완료가 됩니다.

   

초기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admin/admin 입니다. 관리자로 로그인 하셔서 블로그의 이름을 달아주시고, 블로그 저자 소개 등을 입력해 주시면, 곧바로 블로그를 운영을 준비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WebMatrix 는 오픈 소스 웹 어플리케이션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약간의 개발 환경도 제공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도 있고, Files 버튼으로 파일을 편집하거나 추가,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배포와 호스팅을 해야 합니다.

WebMatrix 의 특징은 매우 경량화되었고 작업 환경이 통합된 장점을 갖습니다. 로컬 또는 원격 웹 서버로 배포할 때, FTP 또는 FTP/SSL 또는 Microsoft Web Deploy(MSDeploy) 를 이용하여 쉽게 배포가 가능합니다.

아래의 Publish 버튼을 클릭하면 배포 준비가 시작됩니다.

   

배포 세팅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버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데이터베이스의 연결 문자열을 입력한 후에, Publ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고, Publish 버튼을 누르면 이제 배포를 시작할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하.. 금일 Microsoft Korea 의 김대우 과장님께서 진행하는 WebMatrix&Razor 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해 이만 줄입니다. 다른 분들께서 더 알차고 재미있게 포스팅 해 주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