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Azure와 Excel 2010의 PowerPivot

Cloud 2010. 8. 2. 17:12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Excel 2010 PowerPivot은 별도의 Add-in을 설치하면 Excel 2010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http://www.powerpivot.co.kr/

 

PowerPivot for Excel은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있는 Microsoft Excel 내에서 가히 독보적인 연산 능력을 직접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Office와 동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피벗 테이블 및 피벗 차트 보기, 슬라이서 등과 같이 이미 잘 알고 있는 Excel 기능을 사용하여 손쉽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릴 내용은 SQL Azure의 데이터를 Excel 2010 PowerPivot에서도 문제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PowerPivot 창의 화면입니다.

*PowerPivot 탭은 PowerPivot을 설치해야 나옵니다.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그룹의 기타 원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SQL Azure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SQL Azure를 선택하고 서버이름과 인증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합니다.

(SQL Azure의 방화벽이 설정되어 있어야 연결할 수 있습니다.)



SQL Azure에 있는 테이블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CategorySubCategory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가 아닌 로컬 네트워크에 있는 Product 테이블을 선택해서 관계를 적용할 것입니다.로컬 네트워크의 테이블과 연결하는 것은 PowerPivot에서 다양한 데이터 원본을 통해(클라우드 포함해서) Self-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데이터를 가져오기 할 경우에 “XML 구문 분석에 대한 에러가 발생할 경우는 SQL Server 2008 R2 기능 팩의 Microsoft® SQL Server® 2008 R2 Microsoft® Analysis Services OLE DB 공급자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displaylang=ko&FamilyID=ceb4346f-657f-4d28-83f5-aae0c5c83d52


잘 가져오면 아래와 같이 성공으로 나타납니다.



데이터 가져오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이 아닌 로컬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Product 테이블을 가져오기 했습니다.



디자인 탭의 관계 만들기를 통해 PowerPivot 테이블 간의 관계(FK)를 정의했습니다.


클라우드의 SQL Azure 를 이용해서 피벗 테이블을 구성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Excel 2010의 슬라이서를 이용했습니다.



이상으로 SQL Azure의 활용 측면으로 Excel 2010의 PowerPivot을 이용해서 SQL Azure의 데이터를 연결하는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SQL Reporting Services 에서 SQL Azure 데이터를 나타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