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Update: myAzureStorage

Cloud 2010. 9. 6. 20:3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지난번 글 (2010/08/23 - [Cloud] - Windows Azure Update: CloudStorageAccount 클래스 사용 시 주의 사항)에 이어서 오늘은 myAzureStorage.com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사이트 바로 가기: http://www.myazurestorage.com/

Windows Azure Platform의 핵심 기능들 중에서, Hosting Service (Compute) 영역 만큼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Storage Service (Storage) 영역입니다. 하지만 Storage Service를 단지 http://windows.azure.com/ 에서 제공하는 웹 프론트엔드로만 관리하는데에는 모자르는 점이 많은데요, 이를 효과적으로 보완하고 좀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웹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바로 myAzureStorage.com (http://www.myazurestorage.com) 이라는 사이트입니다.

myAzureStorage는 SQL Azure Labs에서 공개한 Codename: Houston과는 별도로 독립적으로 런칭된 웹 서비스로, Windows Azure의 REST Management API를 기반으로 작성된 웹 기반 관리도구이며, 별도의 사용 요금이 없으므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myAzureStorage.com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Windows Azure Platform이 노출하는 REST Service API와의 연결을 위하여 Windows Azure Storage의 계정 ID와 Primary Access Key를 묻는 것이며 이는 http://windows.azure.com/ 에서 Storage Service 항목에 나와있는 값을 대입하면 됩니다.

사이트에 로그인하고 나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Table, Queue, BLOB Storage에 대한 접근을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Table Storage의 경우 테이블 스키마를 정의하고 웹 상에서 직접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관리 기능 외에도, 큐에 쌓여있는 메시지를 조회하거나, BLOB 컨테이너 내의 파일을 편집하거나 다운로드하거나, 외부 공개 권한 설정 등을 관리할 수도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Windows Azure REST API를 이용하여 관리하므로 실제 트랜잭션을 일으키는 것 이외에 단순 조회 및 관리는 Windows Azure Platform의 요금 정책에 관계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