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VM Role 미리보기 #1

Cloud 2011. 5. 9. 02:08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시작하기

Windows Azure Virtual Machine Role (이하 VM Role)은 그 동안 많은 개발자들과 IT Pro들에게 관심사였던 최신 기능으로, 2010년 12월부터 본격적인 Beta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하였습니다. VM Role은 Amazon Elastic Cloud Computing (EC2)에서 제공되어오던 Virtual Machine 기반 클라우드의 장점을 Platform as a Service 버전으로 재 해석하여 통합한 Windows Azure 만의 고유한 기능입니다.

이번 Article은 2010년 11월 버전의 Platform Training Kit에서 소개하는 VM Role Deploy 방법을 한글로 자세히 풀이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VM Role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보기 위하여 올립니다. 스크린 샷과 자료의 기본 출처는 Platform Training Kit으로 부터 발췌해온 것임을 미리 밝혀둡니다.

라이선스 문제

여러가지 이슈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초미의 관심사는 바로 라이선스에 관한 부분일 것입니다. VM Role은 Windows Azure에 맞추어진 OS가 아닌 기존의 On-Premise의 OS를 호스팅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히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의외로 라이선스 문제는 생각하는 것 만큼 복잡하고 어렵지 않습니다. Physical to Virtual (이하 P2V)를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했던 원본 OS의 라이선스 종류에 관계없이, Windows Azure에서 VM Role을 위하여 호스팅되는 OS의 라이선스는 Windows Azure의 라이선스 정책, 즉 유틸리티 컴퓨팅 기반의 사용량 과금에 의해서만 비용이 결정되며 여기에는 일체의 라이선스 비용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순수하게 사용량만을 고려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Windows Azure에서 사용하는 VM Role 라이선스를 역으로 On-Premise로는 가져오실 수 없으며, 또한 VM Role 안에 설치되는 각각의 소프트웨어들에 대한 라이선스는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해당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선스는 종전의 서버 호스팅과는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탄력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하여 한 번에 2대 이상의 가상 서버 인스턴스가 구동될 수 있고 사용량이 늘어나면 당연히 Fabric Controller는 VM Image를 복제하여 여러 대의 가상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하게 된다는 점은 원래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여 설치했던 조건과는 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 부분으로, 라이선스를 위반하지 않기 위해서는 해당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가 이러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알맞는 유틸리티 기반의 과금 모델을 제공하는지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SQL Server의 경우 가장 이상적인 것은 SQL Server를 포함하는 VM Role을 게시하는것 보다 SQL Azure로 데이터를 이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법적인 문제나 보안 상의 이유로 인하여 데이터를 이관할 수 없는 경우, Windows Azure Connect (구 Codename: Sydney)를 통해 On-Premise에서 구동 중인 서버들과 Windows Azure Platform에서 실행 중인 Instance들 사이의 네트워크를 같은 레이어에 통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SQL Server 뿐만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던 Back-Office Server, Active Directory Domain Controller 등도 무리해서 Windows Azure Platform으로 이주하지 않더라도 이러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VM Role을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준비 사항

VM Role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의 준비 사항이 필요합니다.

VM Role 만들기 Step 1 - 게스트 운영 체제 설치하기

VM Role을 만드는 절차를 요약하면, 앞서 언급한 구성 요소에서 짐작하시게 되는 것과 같이 Hyper-V를 이용하여 Guest VM으로 Windows Server 2008 R2를 설치하고, 여기에 여러분이 원하는 커스터마이징을 적용한 이후에 이것을 VM Role 형식에 맞게 포장하여 Windows Azure에 Base Image로 등록하는 것입니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는 VM Role은 Windows Server 2008 R2를 위한 구성 요소만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Windows 7의 Virtual PC로는 64비트 전용 OS인 Windows Server 2008 R2를 실행할 수 없기 때문에 특별히 Windows Server 2008 R2의 Hyper-V가 필요합니다.

1. Windows Server 2008 Hyper-V 호스트 컴퓨터에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시작 - 관리 도구 - Hyper-V 관리자를 클릭하여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Management Console이 나타납니다.

2. Hyper-V 관리자의 좌측 트리 뷰에서 서버 노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나타나는 메뉴의 "새로 만들기" - "가상 컴퓨터"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 후 나타나는 마법사 대화 상자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아래 화면에서 Virtual Machine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VM Role이라고 이름을 지정하도록 하고, 정해진 기본 위치를 필요한 경우 변경하거나 설정된 경로를 확인합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하겠습니다.

4. 메모리의 크기를 설정하는 단계에서는 자동으로 추천하는 2GB (2048MB) 메모리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네트워크 어댑터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로컬 영역 연결 - 가상 네트워크 항목이 선택된 상태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설정은 처음 VM Role을 시작한 이후 Windows Update (혹은 Microsoft Update)에서 업데이트를 내려받기 위하여 필요한 구성입니다.

6. 이제 가상 디스크 구성 단계입니다.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기 위하여 첫 번째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고,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이름을 임의로 정한 뒤, 하드 디스크를 만들 위치와 크기를 정합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baseimage.vhd 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고 30GB 하드 디스크를 생성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중요) 이 단계에서 지정하는 값은 나중에 CSUPLOAD 도구에서 필요하므로 잘 메모해둡니다. - 또는 - 나중에 Virtual Machine 속성에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는 인스턴스 레벨에 맞추어 설정해야 합니다. Extra Small 인스턴스에 맞추기 위해서는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를 20GB 이하로 설정해야 합니다. 만약 이미 만들어진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을 사용하려면 두 번째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VHD 파일의 경로를 찾아 보기 버튼을 이용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7. 이제 설치 옵션을 선택하는 차례입니다. 나중에 따로 지정하여도 되고, 마법사를 이용하여 기본으로 ISO 이미지 파일 - 또는 - DVD 드라이브에 마운트 하도록 아래 그림과 같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VM Role을 만들고자 한다면 http://www.microsoft.com/windowsserver2008/en/us/trial-software.aspx 에서 트라이얼 버전의 Windows Server 2008 R2 Enterprise Edition을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습니다.

8. 모든 과정이 거의 마무리되어갑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Virtual Machine을 생성합니다.

9. Hyper-V 관리자로 돌아와서 방금 생성한 Virtual Machine 항목을 찾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연결 메뉴를 클릭합니다. 항목이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 경우 좌측의 트리 뷰에 나타나있는 서버 항목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새로 고침 메뉴를 클릭하여 목록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10. 아래 그림과 같이 원격 제어 창이 나타나면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Virtual Machine을 재생시킵니다.

11. 설치 단계에서 미디어를 정확히 지정했다면 Windows Server 2008 R2 설치 마법사가 가상 PC 안에서 아래 화면과 같이 시작될 것입니다.

12. 잠시 뒤에 표시 언어, 시간대, 통화 기호, 키보드 레이아웃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적절한 선택을 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3. 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Windows Server 2008 R2 Enterprise (전체 설치) 항목을 선택하는 것에 유의합니다. 서버 코어 설치를 비롯하여 다른 제품의 경우 기능 상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라이선스 관계 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15. 라이선스 조항에 동의함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6. 사용자 정의 (고급) 설치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 과정을 선택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 단계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7. 대부분의 경우 설치 관리자의 자동 설정을 이용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VM Role을 위하여 필요한 작업이 한 가지 있습니다. VM Role에 호환되는 가상 하드 디스크 레이아웃을 만드려면 반드시 하나의 단일 파티션으로 구성해야 하는데, 기본 설치를 이용하면 이 규칙을 준수하지 않게 됩니다. 이를 피하기 위하여 사용자 정의 설치를 선택하였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17. 이제 Shift + F10 키를 눌러 아래와 같이 명령 프롬프트 창을 시작합니다.

18. 명령 프롬프트 창이 나타나면 다음의 순서대로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ISKPART

SELECT DISK 0

CREATE PARTITION PRIMARY

EXIT

19. 명령 프롬프트 창이 닫힌 상태에서 새로 만들어진 파티션을 선택하여 Windows 운영 체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파티션이 보이지 않을 때에는 새로 고침을 선택하십시오.

20. 설치가 진행됩니다. 1~2회 이상 시스템이 다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전히 종료될 때 까지 중간에 DVD나 설치 미디어를 제거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합니다.

21. 완전히 설치가 끝났다면 아래와 같이 관리자 비밀 번호를 지정해야 함을 경고하는 문구가 나타날 것입니다. 아래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2. 암호 정책에 만족하는 강력한 암호를 확인을 위하여 두 번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잠시 기다리면 바탕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마치면서

다음 시간에는 VM Role로 배포하기 위하여 필요한 게스트 운영 체제에서 필요한 설정을 적용하는 방법과 Windows Azure 환경으로 이미지를 출판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