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VM Role 미리보기 #2

Cloud 2011. 5. 9. 02:09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Windows Azure에서 사용할 수 있는 VM Role을 구성하기 위하여 어떤 작업을 해야 하는지 실제 VM Role 구성 방법을 살펴보는 글을 올립니다.

Virtual Machine 안에 정상적으로 Windows Server 2008 R2를 설치했다면, 이제부터는 VM Role로 변환하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가지 설정을 적용하고, 추가 구성 요소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Windows Update - 또는 - Microsoft Update를 통하여 필요한 모든 업그레이드와 보안 패치, 핫 픽스 등을 실제 배포전까지 가능한한 모두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VM Role로 배포하기 위하여 만든 가상 서버 인스턴스에 관리자로 로그인하여 바탕화면이 나타날 때 까지 기다립니다.

2.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관리 도구 - 서버 관리자 순으로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콘솔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콘솔 화면 좌측의 트리 뷰에서 역할 항목을 선택하면 역할 구성 내역 보고서가 전면에 나타납니다. 이 화면에서 역할 추가 링크를 클릭하여 마법사를 시작하고, 첫 소개 화면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서버 역할 선택 단계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기능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웹 서버 역할만을 사용하도록, 웹 서버 (IIS) 앞의 확인 상자에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4. 웹 서버 역할을 위하여 필요한 준비 사항과 관련 정보를 설명하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역할 서비스 선택 대화 상자에서 필요한 구성 요소들을 선택합니다. 기본 기능만을 테스트해볼 것이므로 다른 추가 설정 없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이제 이 가상 서버에 웹 서버 역할을 추가할 준비가 다되었음을 확인하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웹 서버 역할이 포함되어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설치가 마무리되면 아래와 같이 완료 보고서가 나타납니다. 마침을 눌러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8. 서버의 역할을 정의하였고, Windows Azure와 상호작용하거나 전형적인 .NET 기반 응용프로그램을 원활하게 호스팅할 수 있게하기 위하여 서버의 기능을 추가해야 합니다. 서버 관리 콘솔의 좌측 트리뷰에 있는 항목들 중 기능 항목을 선택하면 기능 구성 상태 보고서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기능 추가 링크를 클릭하고, 첫 소개 화면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중요한 작업 1) 아래 기능 선택 대화 상자에서, .NET Framework 3.5.1 항목 앞의 체크 상자를 클릭합니다. .NET Framework는 잠시 뒤에 설치할 Windows Azure Integration Component를 위하여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10. 이제 설치할 구성 요소들을 확인하고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11. 설치가 모두 마무리되면 설치 완료 보고서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완료합니다.

12. (중요한 작업 2) 독립적인 서버 운영 환경과는 달리 윈도 애저 환경에서 서버는 패브릭 관리자의 지시에 맞추어 동작해야 합니다. Windows Update와 Microsoft Update에서 제공하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최상의 보안 상태 유지를 위하여 기본적으로 켜져있지만 이러한 규칙을 준수하기 위하여 해당 서비스를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도록 수정해야 합니다.

Windows Update - 또는 - Microsoft Update가 자동으로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제어판의 Windows Update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좌측의 링크 모음들 중에서 설정 변경 항목을 클릭합니다.

13.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을 변경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이제 시스템은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찾거나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확인 링크를 클릭하여 필요한 모든 업데이트의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이 다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작업 3)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거나 한 번의 업데이트가 끝난 후 작업을 마치지 마시고, 다시 Windows Update 프로그램에 들어와서, 더 이상 중요한 업데이트가 검색되지 않을 때 까지 설치를 끝내야 합니다.

15. 이제 Windows Azure Integration Component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Integration Component는 다른 Virtual Machine Addition과 마찬가지로 ISO 파일로 제공됩니다. 해당 ISO 파일은 Windows Azure SDK 버전 1.3과 함께 배포되며, SDK를 설치한 컴퓨터의 %PROGRAMFILES%Windows Azure SDK\v1.3\iso 디렉터리 아래의 WAVMROLEIC.ISO 파일을 아래 그림에서 소개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하여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6. 게스트 컴퓨터에서 자동 실행 대화 상자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폴더 열기 링크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파일 목록이 나타납니다. WaIntegrationComponents-x64.msi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17. 잠시 후 설치 마법사가 나타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8. Integration Component가 시스템을 정확히 제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지정해야 합니다. 암호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19. 이제 Integraton Component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20. 설치 과정 중간에 다음과 같은 하드웨어 장치 설치의 허용 여부를 묻는 대화 상자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용하도록 합니다. 이 장치는 Windows Azure Drive의 기능을 위하여 꼭 필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21. 아래와 같이 설치가 진행될 것입니다. 설치는 시스템 수준과 상황에 따라 시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30초 이내에 설치가 완료됩니다.

22.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완료 안내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23.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함을 안내하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24. 이제 여러분이 원하는 소프트웨어나 필요한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더 설치하고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점검합니다. 모든 커스터마이징이 끝나면, 25단계로 이동합니다.

25. (중요 작업 4) 시작 메뉴의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입력 상자 - 또는 - Windows 키 + R키를 눌러 실행 프롬프트 창을 열어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실행 중인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시스템에 관련된 기본 정보들을 제거하고 다른 컴퓨터로 이식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 유틸리티입니다.

%WINDIR%\SYSTEM32\SYSPREP\SYSPREP.EXE

26. 아래와 같이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일반화 체크 상자를 클릭하여 선택하고, 시스템을 종료하도록 옵션을 설정합니다. 그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7. 잠시 후 Virtual Machine이 완전히 Shutdown되고 이제 가상 하드 디스크를 Windows Azure Platform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을 업로드할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오늘 주제에 이어서 다음 시간에는 VM Role을 실제로 게시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M Role은 이후에도 살펴볼 예정이지만 하드 디스크 이미지를 제작하는 과정과 함께 실제 서비스 모델은 별도로 Publish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