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Azure VM Role 미리보기 #5

Cloud 2011. 5. 9. 02:12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Web Role과 Worker Role, 그리고 지금 설명하는 VM Role 모두 이번 Windows Azure Update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할 수 있게 된 일 자체는 고무적이지만 한 가지 정확히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사용하는 개인용 PC에 대한 원격 제어, 관리 목적을 초월해서 사용하는 항상 사용 가능한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에서의 원격 제어 및 응용프로그램 호스팅과는 목적과 기능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 Step에서 보았던 것처럼 원격 제어를 위한 계정은 하나만 생성할 수 있고 그 계정 역시 다른 추가 업데이트없이 계속 서비스를 구동한다면 가능한한 유효 기간을 짧게 설정하여 불필요한 노출 영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즉, Fabric Agent를 통하여 Virtual Machine을 구동하면서 얘기치않게 발생한 문제를 수정하고 서비스를 정상화할 수 있도록 하거나, 갑자기 들이닥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 항상 사용할 수 있도록 열려있는 서비스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물론 더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이러한 원격 제어 서비스를 일절 사용하지 않더라도 여러분이 게시한 응용프로그램 전체가 완벽하게 작동하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VM Role에 연결하는 방법은 비교적 단순합니다.

1. 접속하려는 인스턴스의 상태가 Ready로 표시된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Ready로 표시된 Instance를 클릭하고 상단의 Remote Access 리본 섹션에서 Conn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2. RDP 스크립트 파일이 관리 API에 의하여 자동으로 작성되어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준비됩니다.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Internet Explorer 9의 경우 브라우저 창 하단의 메시지 패널에 있는 버튼을 조작하면 됩니다.)

3. 파일을 열려고 시도하면 아래와 같이 보안 경고 대화 상자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용하도록 선택합니다.

4. 의도하지 않은 동작을 포함하여 보안 상의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경고 메시지 박스가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에 의하여 표시됩니다. 원격 컴퓨터의 도메인 주소가 정확히 cloudapp.net을 가리키는지 확인하고,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익한 정보 - cloudapp.net은 Windows Azure에서 실행되는 모든 Role들의 도메인 주소입니다.)

5. 원격 데스크톱에 연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용자 ID와 비밀 번호를 제공해야 하는데, 여기에서 지정하는 정보는 이전에 프로젝트를 게시할 때 원격 데스크톱 설정 대화 상자에서 지정했던 ID와 비밀 번호입니다. 정확히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연결 중임을 표시하는 진행률 표시기가 나타납니다. 잠시 기다립니다.

7. 인증서가 온전하게 서명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리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하여 계속 연결을 진행합니다.

8. 연결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VM Role의 Instance를 제어할 수 있도록 준비됩니다.

여러분의 응용프로그램 상태와는 관계없이 특정 VM에서는 처음 설치된 상태에서 나타나는 서버 환경 설정 마법사가 보일 수도 있고, 또 어떤 경우에는 평가판 라이선스임을 알리는 문구가 바탕화면에 등장할 수도 있지만 서비스에는 일말의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경우 Fabric Controller는 여러분의 VM을 다시 재생 처리하여 시스템을 유지할 것입니다.

9. 만약, 연결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ID와 비밀 번호가 기억나지 않거나, 유효 기간이 다되었지만 다시 사용하기 위하여 계정 유효 기간을 연장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1단계 화면으로 돌아가서 해당 Instance를 클릭한 후 Enabled 체크 상자 아래의 User Access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아래와 같이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사용자 ID와 비밀 번호, 유효 기간을 다시 지정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음 시간에는 VM Role 제작에 사용된 하드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실습해보는 내용을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어보셨으면 하는 글로, 제 블로그의 [Software Development/Windows Azure] - Windows Azure VM의 파일 시스템 구조 글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