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2010 Beta 1 설치부터 살펴보기

Visual Studio 2010 2009. 6. 15. 17:3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Visual Studio 2010 Beta 1이 일반에 공개된지도 벌써 한달이 다 되갑니다.
미래의 Visual Studio의 모습을 보기 위해 설치 해서 사용을 해보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시간이 없거나 아직 Beta 1 단계라서 완성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다음 기회에 사용 해보시려는 분들도 있으실겁니다.
설치 과정을 보면서 어떠한 구성요소가 업데이트 되었고 설치가 되는지 알아보고 기본적으로 변화된 IDE의 모습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오토런 화면입니다.
첫번째 인스톨 메뉴를 선택하고 설치를 시작 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설치 파일 작업이 끝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구성 요소를 체크 하고 설치 될 요소를 알려줍니다.
VC 런타임이 9.0과 10.0 두개가 모두 설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핵심이 되는 .NET Framework 4 Beta 1과 Visual Studio 2010 Beta 1 등이 설치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라이센스에 동의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지금까지는 이전과 별 다를건 없었는데 여기서 약간 달라집니다.
기존에는 전체 구성요소가 트리 구조로 한번에 나왔는데 이제 바로 나오지 않고
.NET 개발 환경과 C++ 개발 환경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자신의 개발 환경에 맞게 선택을 할 수 있고 체크를 한 후 아래 보이는 Customize 버튼을 누르면 세부 선택이 가능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이전과 같이 트리 구조로 선택 할 수 있게 나오게 되고 원하는 형태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SQL Server 2008 Express 버전이 기본적으로 선택이 됩니다.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하겠습니다.



.NET Framework 4 Beta 1이 설치되면 재부팅을 요구합니다. 재부팅을 하고나면 나머지 설치 과정을 이어서 진행합니다.



드디어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Windows Server 2008 SP2 VPC에서 설치를 진행했는데 중간에 디지털 서명 관련 에러가 나서 재부팅하고 다시 하니 잘 설치되었습니다.
혹시 비슷한 에러나 나면 참고하세요.

그리고 설치되는 MSDN은 베타1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온라인 MSDN 라이브러리에서 2010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설치된 목록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베타1 단계에서는 이정도가 설치되고 앞으로 베타2 이후에는 변화 될 수도 있습니다.



시작 메뉴에 등록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Microsoft Test and Lab Manager 등 새롭게 추가된 요소를 볼 수 있습니다.




VS2010 베타1을 실행 해 보면 시작 페이지가 많이 달라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IDE에도 색도 들어가고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bout 메뉴에서 구성 요소를 다시 한번 보면 Silverlight도 기본으로 추가된것을 볼 수 있고 F# 등 새로운 언어도 포함되었습니다.


새 프로젝트를 열어보면 이전과 조금 다른 형태가 보입니다.
2008에서 처럼 멀티 타겟팅을 지원하고 업그레이드 된 .NET Framework 4.0도 보입니다.



F# 프로젝트 템플릿은 다음과 같습니다. .NET Framework 4.0에서 새롭게 지원하는 것이므로 3.5 이하를 선택하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온라인 템플릿 탭을 선택하면 기본 템플릿 외에 다양한 템플릿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WPF 프로젝트를 생성 해 보았습니다. 전체적인 IDE가 푸른색을 기본으로 새롭게 변화되었고 WPF로 구성되었다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WPF에서 폰트 처리 문제때문에 좀 뿌옇게 보이는 경향이 있는데 앞으로 개선될거라 예상됩니다.



Visual Studio 2010에서는 멀티 모니터를 지원 한다고 하는데 보시는 것처럼 탭으로 분류된 창을 분리 할 수 있습니다. 창을 드래그 해서 다른 모니터로 옮겨서 여러 모니터에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치부터 IDE의 모습까지 간략히 살펴보았는데 여러가지 향상된 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설치해서 사용 해보시가 여건이 안되신다면 궁금한 점을 말씀하시면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