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엔 웹디자이너와 배포에 대해서

부족한 번역이지만, 이번엔 웹 디자이너와 배포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 Visual Studio 2010 Web Designer Improvement

 

Visual Studio 2010의 웹페이지 디자이너는 더 뛰어난 CSS 호환성, HTML ASP.NET 마크업의 코드조각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과 Jscript를 위해서 다시 디자인된 인텔리센스등으로 더 향상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 Improved CSS Compatibility

 

Visual Studio 2010 Visual Web Developer 디자이너는 CSS 2.1 표준과 호환되는데요. 이 디자이너는 HTML 소스와의 통합성을 높이면서 기존의 버전의 Visual Studio보다 전체적으로 더 견고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내부적으로는 앞으로 추가될 렌더링, 레이아웃, 사용성 및 유지보수를 위한 설계적인 측면에서의 향상도 있었습니다.

 

 

- HTML and Jscript Snippets

 

HTML에디터는 인텔리센스를 이용해서 태크이름을 자동완성합니다. 그리고 인텔리센스의 코드조각 기능이 전체 태그와 기타 부분을 완성합니다. VisualStudio 2010에서는 인텔리센스의 코드조각 가능이 C# Visual Basic에 적용되었던 것 처럼 Jscript에 대해서도 지원될 것입니다.

 

VisualStudio 2010에는 200개 이상의 코드조각이 ASP.NET HTML의 일반적인 태그와 필요한 속성(runat=”server” 같은)과 특정 태그들에 공통적인 속성들(ID, DataSourceID, ControlToValidate, Text같은)의 자동완성을 도와줍니다.

 

추가적인 코드조각들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팀의 공동작업이나 개인작업에 공통으로 쓰이는 마크업의 블록을 코드조각으로 뽑아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Jscript IntelliSense Enhancements

 

VisualStudio 2010에선 더 풍부한 편집을 위해서 Jscript의 인텔리센스가 다시 디자인 되었습니다. 이젠 인텔리센스가 registerNamespace같은 메서드나 기타 비슷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의 기술을 이용해서 동적으로 생성되는 객체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대한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분석하고 화면에 인텔리센스를 표시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사용자가 거의 못 느낄 정도로 향상시켰습니다. 호환성 역시 대단히 향상되어서 외부 라이브러리나 다양한 코딩 스타일도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서화를 위한 주석은 타이핑하는 즉시 파싱되어서 인텔리센스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Web Application Deployment with Visual Studio 2010

 

현재 웹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작업은 우리가 꿈꾸었던 것만큼 쉽지 않았죠. ASP.NET 개발자는 종종 아래와 같은 문제에 직면하곤 합니다.

 

  FTP같은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 공동 호스팅 사이트에 배포하는 경우. 게다가 데이터베이스를 세팅하기 위한 SQL스크립트를 직접 실행해야 하거나 가상 디렉토리같은 IIS세팅도 바꿔야 한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ASP.NET 설정파일이나 IIS세팅도 수정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는 데이터베이스를 돌리기 위해 필요한 SQL스크립트를 돌려야 한다. 그런 설치작업은 종종 몇 시간을 잡아먹으며 노동에 가까운 일이 되며, 세세하게 문서화 되어야 한다.

 

VisualStudio 2010은 웹 어플리케이션을 중단없이 배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서 이런문제들을 해결합니다. 이런 기술들중의 하나가 IIS Web Deployment Tool(MsDeploy.exe)이죠.

 

VisualStudio 2010에서 웹배포에 관련된 요소들은 아래와 같이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Web packaging

  Web.config Transformation

  Database deployment

One-Click Publish for Web applications

 

아래의 섹션들에서 하나씩 자세하게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Web Packaging

 

VisualStudio 2010에서는 MSDeploy 툴을 사용해서 어플리케이션을 압축해서 압축파일(.zip)을 생성하는데, 그 파일을 웹 패키지라고 부릅니다. 패키지파일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메타데이터와 아래의 내용들을 포함합니다.

 

 어플리케이션 풀 세팅과 에러페이지 세팅, 등등을 포함하는 IIS세팅

  웹페이지와 사용자 정의 컨트롤, 정적인 컨텐츠(이미지와 HTML파일), 등등을 포함하는 실제 웹 컨텐츠

  SQL 서버의 데이터베이스 스카마와 데이터

  보안 인증서, GAC에 설치할 컴포넌트, 레지스트리 세팅, 등등

 

웹 패키지는 아무 서버에나 복사할 수 있고, IIS 매니저를 사용해서 수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는, 커맨드라인 명령어나 배포API를 사용해서 자동으로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VS2010에서는 웹패키지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가능한 MSBuild task target을 제공합니다. 더 많은 정보는 Vishal Joshi의 블로그에 있는 10 + 20 reasons why you should create a Web Package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Web.config Transformation

 

웹 어플리케이션의 배포를 위해서 VisualStudio 2010에서는 XML Document Transform (XDT)가 도입되었는데, 이 요소는 개발설정에서 Web.config를 읽어와서 제품설정(production setting)으로 변환하게 도와줍니다. 변환에 관련된 세팅은 변환파일인 web.debug.config, web.release.config, 그리고 기타파일(이 파일들의 이름은 MSBuild 설정과 매치된다)등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변환파일에는 Web.config파일을 배포하기 위해 필요한 수정사항들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수정사항들을 간단한 문법으로 명시해주면 되는거죠.

 

아래의 예제는 배포의 릴리즈설정에 의해 생성가능한 web.release.config파일의 일부분인데요. 예제의 내용중에서 Replace키워드를 보면, 배포과정에서 Web.config파일의 connectionString 노드의 값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명시해주고 있습니다.

 

<connectionStrings xdt:Transform="Replace">

  <add name="BlogDB" connectionString="connection string detail]" />

</connectionStrings>

 

더 자세한 정보는, Vishal Joshi의 블로그의 Web Deployment: Web.Config Transformation를 보시면 됩니다.

 

 

- Database Deployment

 

VisualStudio 2010의 배포 패키지에는 SQL 서버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의존성 역시 포함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정의의 일부분으로 원본 데이터베이스의 연결문자열을 명시해줄 수 있습니다. 웹 패키지를 만들때 VisualStudio2010에 의해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와 선택적으로 데이터에 대해서 SQL 스크립트가 만들어지고 패키지에 포함됩니다. 사용자 정의 SQL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서버에서 순차적으로 실행되어야 할 순서를 지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배포할때, 타겟 서버에 대한 연결문자열을 제공하고, 배포 프로세스에서 이 연결문자열을 이용해서 해당 데이터베이스에 SQL 스크립트를 실행해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만들고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추가적으로, One-Click Publish를 이용하면 어플리케이션이 원격의 공용 호스트에 게시된 후에 데이터베이스를 직접적으로 게시할 수 있도록 배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Vishal Joshi의 블로그의 Database Deployment with VS 2010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 One-Click Publish for Web Application

 

VisualStudio 2010에서는 IIS 원격 관리 서비스를 이용해서 원격의 서버에 웹 어플리케이션을 게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게시를 위해서 호스팅 계정이나 테스트 서버나 스테이징 서버를 위한 게시 프로파일(publish profile)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파일은 안전하게 계정정보를 저장할 수 있구요. 그러면 Web One Click Publish 툴바를 이용해서 한번의 클릭으로 타겟서버에 배포할 수 있게 됩니다. VisualStudio2010에서는 MSBuild 커맨드 라인을 통해서도 배포할 수 있는데요. 이 기능을 통해서 지속적인 통합 모델을 이용하는 팀 빌드 환경에 게시작업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Vishal Joshi의 블로그의 Web 1-Click Publish with VS 2010를 보시면 되구요, VisualStudio 2010에서의 웹 어플리케이션 배포에 대한 비디오 영상을 보려면, Vishal Joshi의 블로그의  VS 2010 for Web Developer Previews를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