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발생

얼마 전, 집에서 몇 번의 누전 사고로 인해 집 서버의 컴퓨터가 여러 번 꺼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 잘 동작하는 줄 알았지만, Team Foundation Server 의 웨어하우스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Team Foundation Administration Console 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Warehouse Database 의 구성이 올바르지 않아 Rebuild 가 되지 않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SQL Server 의 DT(Database Tier) 에서 확인해 본 결과, 아래와 같이 웨어하우스 파일에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문제 해결

여러 번 집 서버 컴퓨터가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이 파일을 복구 하기에는 좀 힘들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Tfs_Analysis 웨어하우스 데이터베이스를 새로 생성하는 방법이 어떨까 하고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Failed to Process Analysis Database 'Tfs_Analysis'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tfsgeneral/thread/9a2e4292-a719-43df-8757-dd90d5f60ab0

위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기존 웨어하우스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하면 자동으로 다시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오류가 나면 삭제도 안됩니다. 다른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사용하기도 싫군요^^; 선뜻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하기도 그렇고, 백업 오류도 발생하여 Hyper-V 의 스냅샷을 찍어두고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 보았습니다.

1. SQL Analysis 데이터베이스를 정지합니다.

   

2. 아래의 폴더로 이동한 후, Tfs_Analysis.0.db 폴더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ProgramFiles%\Microsoft SQL Server\MSAS10.MSSQL2008\OLAP\Data

   

3. 다시 MSSQL Analysis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4. Tfs_Analysis 데이터베이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삭제를 선택합니다.

   

5. 개체 삭제에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6. Team Foundation Administration Console 의 Application Tier-Reporting 메뉴로 이동한 후, Edit 를 클릭합니다.

   

7. 각 탭 메뉴에서 Test Connection 을 클릭하면, '기존의 데이터베이스가 없는 경우 새로 생성된다는' 메시지와 함께 테스트가 성공합니다.

   

8. 모든 구성을 완료하였으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새로운 Analysis Database 가 생성이 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9. MSSQL Analysis 서버에 Tfs_Analysis 데이터베이스가 새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Team Foundation Administration Console 의 Reporting 메뉴에서 Start Job 과 Start Rebuild 메뉴를 차례로 클릭해 줍니다.

   

11. 모든 웨어하우스와 관련된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작업을 완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