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에게 Visual Studio 11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가 될 바로 코드 에디터 입니다. 특히 C++ 개발자에게 원성을 샀던 부실했던 C++ 코드 에디터는 기존의 C,#, VB.NET 과 동등할 정도로 코드 에디터의 구현에 충실해 다른 확장 도구의 도움 없이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Visual C++ 의 코드 에디터는 그 흔한 코드 컬러링도 기대 이하의 수준이었거든요)

   

C++ 코드 에디터

C++ 개발자에게는 C++ 코드 편집기의 컬러링과 인텔리센스는 정말 희소식일 것 같습니다. C++ 개발자는 기본적인 코드 작성에 Visual Assist 툴에 많이 의존하였었지만, 이제 외부 도구의 도움이 없이도 코드 작성에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의 Visual Studio 2010과 Visual Studio 11의 C++ 코드 에디터를 그냥 눈으로 쓱 훑어보시기 바랍니다.

   

Visual Studio 2010의 C++ 코드 에디터

   

Visual Studio 11의 C++ 코드 에디터

   

   

   

C++/CLI 코드 에디터

특히 C++/CLI 를 자주 쓰는 분들에게는 더욱 특별할 수 있을 겁니다. C++/CLI 는 이전버전까지 예쁜 컬러링은 물론이거니와 인텔리센스도 작동하지 않는 암울한 환경에서 코드를 작성해야 했었습니다. 특히 C++/CLI 를 이용하여 C++ 코드를 단위 테스트할 때 무척 유용하였는데, 이번 컬러링과 인텔리센스 기능으로 더욱 활용도가 높아질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Visual Studio 2010의 C++/CLI와 Visual Studio 11의 C++/CLI의 코드 에디터를 한번 보시죠.

   

Visual Studio 2010 C++/CLI 코드 에디터

   

Visual studio 11 C++/CLI 코드 에디터

C#, VB.NET 과 동급한 레벨로 인텔리센스와 코드 컬러링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Code Snippet도 제공되니 코딩이 한껏 즐거워지겠네요.

   

   

   

JavaScript 코드 에디터

JavaScript 는 웹 개발 환경에서 필수 언어로써, 개발 툴에서 JavaScript 인텔리센스 지원이 점점 좋아지고 있네요. Visual Studio 11 Beta 에서는 JavaScript 인텔리센스의 성능이 향상이 되거나 HTML5 등을 지원하는데요.

그 중, Lazy Initialize와 Lazy Loading 부분에서 상당히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인텔리센스 기능이 좋아졌습니다.

   

JavaScript 코드 에디터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bb385682(v=vs.110).aspx

   

JavaScript 코드 에디터의 인텔리센스가 얼마나 똑똑해 졌는지 아래의 예시를 보면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Visual Studio 2010 JavaScript 인텔리센스

인텔리센스가 C#, VB.NET 과 다르게 인텔리센스의 범위가 축소가 되지 않고 그냥 다~~~ 보여주지요.

   

   

Visual Studio 11 JavaScript 인텔리센스

JavaScript 인텔리센스가 C#, VB.NET 에서 사용하는 것과 똑같이 입력하는 문자에 따라 점점 인텔리센스 범위가 축소가 됩니다. 그리고 인텔리센스 상자 오른쪽에 시그너처도 함께 표시해 주네요.

   

   

JavaScript OOP 프로그래밍 인텔리센스

특히 JavaScript OOP 프로그래밍을 할 때는 인텔리센스의 도움을 많이 받게 되지요. Visual Studio 11 의 JavaScript 구문을 제대로 분석하여 인텔리센스를 제공해 주는 것 또한 막강한 Visual Studio 11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Visual Studio 2010을 사용할 때 필자는 JavaScript OOP 프로그래밍을 절대 Visual Studio 2010에서 하지 않았답니다. 왜냐하면 제대로 인텔리센스를 보여주지 못하거나 올바른 인텔리센스 목록이 제공이 되지 않으면, 아차 하는 순간 코드가 동작을 안하거든요.

   

마찬가지로 Visual Studio 2010과 Visual Studio 11의 JavaScript OOP 인텔리센스를 비교해보시죠.

   

Visual Studio 2010 JavaScript OOP 인텔리센스

아주 간단한 JavaScript Initialize 패턴과 Simple Factory 패턴의 New() 메서드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물론 아래의 코드는 잘못된 코드가 아니겠지요.

   

Visual Studio 11 Beta JavaScript OOP 인텔리센스

Visual Studio 2010 JavaScript 인텔리센스에 비해 Visual Studio 11 Beta 는 Lazy Initialize 패턴과 Simple Factory 패턴 구문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인텔리센스 목록에 New() 메서드를 깔끔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