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urrency Runtime – Task Scheduler 1. ( Scheduler )

VC++ 10 Concurrency Runtime 2010. 9. 2. 08:3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Concurrency Runtime
– Task Scheduler 1. ( Scheduler )

작성자: 임준환( mumbi at daum dot net )

 

시작하는 글

 이번 글은 Parallel Patterns Library( 이하 PPL ) 과 Asynchronous Agents Library( 이하 AAL ) 내부에서 스케줄링을 하는 Scheduler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cheduler class

 Scheduler 클래스는 Concurrency Runtime 에서 실제로 스케줄링을 하는 객체입니다. 우리는 Scheduler 객체를 사용해서 스케줄링의 방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cheduler 는 내부적으로 작업들을 그룹화한 ScheduleGroup 을 관리합니다. 또한 요청된 작업을 수행하는 Context 객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좀 더 구체적인 스케줄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cheduler 생성

 우리가 직접 Scheduler 를 생성하지 않아도, Concurrency Runtime 내부에서 기본 Scheduler 가 생성되어 스케줄링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스케줄링 정책을 바꿀 수는 있으나, 세밀하게 제어할 수 없습니다.

 기본 Scheduler 외에 직접 우리가 Scheduler 를 생성하는 방법은 2 가지가 있습니다.

  • CurrentScheduler::Create() 는 현재 컨텍스트와 연결하는 Scheduler 를 만듭니다.
  • Scheduler::Create() 는 현재 컨텍스트와 연결되지 않는 Scheduler 를 만듭니다.

 Scheduler 는 내부적으로 참조 개수( reference counting ) 을 사용하여, 수명을 관리합니다. 그래서 참조 개수가 0이 되면 Scheduler 가 소멸됩니다.

 

Scheduler::Create()

 현재 컨텍스트와 연결되지 않은 Scheduler 를 생성합니다. 참조 개수가 1로 설정됩니다.

 

Scheduler::Attach()

 현재 컨텍스트와 Scheduler 를 연결합니다. 참조 개수가 증가합니다.

 

Scheduler::Reference()

 참조 개수가 증가합니다.

 

Scheduler::Release()

 참조 개수가 감소합니다. 참조 개수가 0이 되면 소멸됩니다.

 

CurrentScheduler::Create()

 현재 컨텍스트와 연결된 Scheduler 를 생성합니다. 참조 개수가 1로 설정됩니다.

 

CurrentScheduler::Detach()

 현재 컨텍스트를 분리합니다. 참조 개수가 감소합니다. 참조 개수가 0이 되면 소멸됩니다.

 

생성과 소멸, 연결과 분리

 위와 같은 함수들을 제공하지만, 생성과 소멸, 연결과 분리가 짝을 이루어야 합니다.

 CurrentScheduler::Create() 로 생성하였다면, CurrentScheduler::Detach() 로 소멸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Scheduler::Create() 로 생성하고, Scheduler::Attach() 로 연결하였다면, Scheduler::Detach() 로 해제하고, Scheduler::Release() 로 소멸해야 합니다.

 만약 Scheduler::Reference() 를 통해 참조 개수를 증가시켰다면, Scheduler::Release() 를 사용하여 참조 개수를 감소시켜주어야 합니다.

 

소멸 시점 알림

 모든 작업이 끝나기 전에는 Scheduler 를 소멸시키지 않습니다. 언제 Scheduler 가 소멸되는지 알기 위해서는 RegisterShutdownEvent() 를 사용하여 Windows API 의 EVENT 객체를 지정해 주고, WaitForSingleObject() 를 사용하여 소멸될 때까지 대기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멤버 함수

 위에서 설명한 멤버 함수 이외에 제공하는 멤버 함수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urrentScheduler

  • Get() – 현재 컨텍스트에 연결된 Scheduler 의 포인터를 반환합니다. 참조 개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 CreateScheduleGroup() -  ScheduleGroup 을 생성합니다.
  • ScheduleTask() – Scheduler 의 일정 큐에 간단한 작업을 추가합니다.
  • GetPolicy() – 연결된 정책의 복사본을 반환합니다.

 

Scheduler

  • CreateScheduleGroup() – ScheduleGroup 을 생성합니다.
  • ScheduleTask() – Scheduler 의 일정 큐에 간단한 작업을 추가합니다.
  • GetPolicy() – 연결된 정책의 복사본을 반환합니다.
  • SetDefaultSchedulePolicy() – 기본 Scheduler 에 적용될 정책을 설정합니다.
  • ResetDefaultSchedulePolicy() – 기본 Scheduler 의 정책을 SetDefaultSchedulerPolicy() 를 사용하기 전의 정책으로 설정합니다.

 

마치는 글

 이번 글에서는 Concurrency Runtime 의 Scheduler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설명만으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다음 글에서 위에서 소개해드린 멤버 함수들의 사용 방법과 활용 예제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