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2010 SDK 와 Readme

VIsual Studio Extensibility 2009. 5. 22. 09:30 Posted by POWERUMC
Visual Studio 2010 Beta 1 이 Microsoft MVP 에게 공개되는 것을 시점으로 지난 20일에는 일반인들에게도 공개가 되었습니다. 이미 구글 검색을 해보면 알겠지만 이번 Beta 1 릴리즈에 대한 소식이 미어 터질 정도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0 Beta 1 SDK 도 Microsoft Download Center 에서 Shell-Integrated 만을 먼저 공개하였습니다. SDK 까지 내놓았다는 것은 이미 Visual Studio 2010 Beta 1 버전임에도 왠만한 IDE 의 아키텍트는 구현이 되었다는 증거겠죠?
 
Visual Studio 2010 SDK Beta 1
 
 
Microsoft MVP 에게는 이번 Beta 1 버전이 나오기 전에 신청자에 한해서 이와 유사한 버전이 공개가 되었었습니다. 이번 Beta 1 과는 빌드 버전이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만 이번 Beta 1 에서는 내부적으로 훨씬 많은 기능 향상이 있었습니다. Parallel Debugging 도 완성이 되었고 Visual Studio Gallery 의 리뉴얼과 함께 Extension Manager 도 정상적으로 가동이 되는 듯 합니다.
 
특히나 이유 없이 뻗어버리던 거센 반항은 이번 Beta 1 에서는 겪어보지 못했습니다. (MSDN Forum 에서는 Hang 하신 분들이 몇 분 계시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내부적으로 크게 변화된 점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만, VSX 쪽에서는 미미하게, 그리고 많은 폭으로 (도대체 무슨 의미? -_-)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이번 Visual Studio 2010 Beta 1 는 Managed Extensibility Framework 의 Plugin Architect 로 만들어졌으며 Managed Extensibility Framework 을 모르고서는 Visual Studio 2010 을 안다고도 할 수 없어졌습니다. 이미 Beta 1 의 상당한 확장 기능은 MEF 로 구현되었고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Extension Manager 의 확장 기능도 MEF 가 그 기본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기존의 Visual Studio 2008 의 Package 들을 Visual Studio 2010 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면서 파악하기 힘든 오류를 턱턱 뱉어냈는데 다행히도 아래의 링크에서 그 문제 해결 방법을 가이드하고 있네요.
 
[그림1] Visual Studio 2008 Package 마이그레이션 오류
 
Visual Studio 2010 SDK Beta 1 Readme
 
 
일단 Visual Studio 2010 의 출발은 굉장히 시원시원 한 것 같습니다. 아직은 기존의 Visual Studio 2008 버전의 대부분이 Visual Studio 2010 으로 컨버팅 된 수준입니다만 2010 버전을 시점으로 IDE 도 Managed 환경으로 탈바꿈 할 준비를 하려는 모양입니다.
 
약간의 거부 반응을 일으켰던 2010 버전의 UI 도 이제는 포근해져가네요. 얼른 기존의 프로젝트를 2010 버전으로 변환해야겠네요^^
 
알아 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닷넷엑스퍼트 사람들의 포스트
 
기타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