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urrency Runtime

VC++ 10 Concurrency Runtime 2009. 7. 30. 06:0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VSTS 2010 VC++ 10의 큰 핵심 feature 두 가지를 뽑으라고 하면 저는 C++0x와 Concurrency Runtime 두 가지를 뽑고 싶습니다.

VC++ 10
은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새로운 C++ 표준과 병렬 프로그래밍을 받아들였습니다.

현재도 Win32 API에 있는 Thread  관련 API를 사용하여 병렬 프로그래밍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병렬 프로그래밍을 하기에는 너무 불편합니다.
그래서 VC++ 10에는 Concurrency Runtime 이라는 것이 생겼습니다.



Concurrency
Parallel의 차이


Concurrency는 병행, Parallel은 병렬이라고 합니다.

Concurrency는 독립된 요구를 동시에 처리하고, Parallel은 하나의 task를 가능한 Concurrency로 실행할 수 있도록 분해하여 처리합니다.

< 그림 출처 : http://blogs.msdn.com/photos/hiroyuk/picture9341188.aspx >


VSTS 2010에서는 Concurrency는 런타임 용어 Paralell은 프로그래밍 모델 용어가 됩니다.
이를테면 프로그래밍 때에 분해하여 런타팀에 넘기면(이것이 병렬화), 런타임은 그것을 Parallel로 실행합니다. Concurrency Runtime은 Parallel 런타임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Concurrency Runtime

< 그림 출처 : http://blogs.msdn.com/photos/hiroyuk/picture9341189.aspx >

Cuncurrency Runtime은 C++ 병행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입니다. Cuncurrency Runtime복잡한 parallel code 작성을 줄여주고, 간단하게 강력하고, 확장성 있고 응답성 좋은 parallel 애플리케이션을 만듭니다. 또한 공통 작업 스케줄러를 제공하며 이것은 work-stealing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프로세싱 리소스를 증가시켜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을 높여줍니다.

 


Cuncurrency Runtime에 의해 다음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data parallelism 향상 : Parallel algorithms은 컬럭션이나 데이터 모음을 복수의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배분하여 처리합니다.

2. Task parallelism : Task objects는 프로세서 처리에 독립적으로 복수 개로 배분합니다.

3. Declarative data parallelism : Asynchronous agents와 메시지 전달로 어떻게 실행하지 몰라도 계산을 선언하면 실행됩니다.

4. Asynchrony : Asynchronous agents는 데이터에 어떤 일을 처리하는 동안 기다리게 합니다.

 

 

Cuncurrency Runtime 컴포넌트는 네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Parallel Patterns Library (PPL)

2. Asynchronous Agents Library (AAL)

3. work scheduler

4. resource manager

 

이 컴포넌트는 OS와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위치합니다.


< 그림 출처 : MSDN >


Cuncurrency Runtime의 각 컴포넌트는 아래의 네 개의 헤더 파일과 관련 되어집니다.

컴포넌트

헤더 파일

Parallel Patterns Library (PPL)

ppl.h

Asynchronous Agents Library (AAL)

agents.h

Concurrency Runtime work scheduler

concrt.h

Concurrency Runtime resource manager

concrtrm.h

 

 

Concurrency Runtime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namespace Concurrency를 선업합니다.

Concurrency RuntimeC Runtime Library (CRT)를 제공합니다.


Concurrency Runtime의 대부분의 type와 알고리즘은 C++의 템플릿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이 프레임워크에는 C++0x의 새로운 기능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알고리즘은 파라메터 루틴을 가지고 작업을 실행합니다. 이 파라메터는 람다 함수, 함수 오브젝트, 함수 포인터입니다.



처음 들어보는 단어를 처음부터 막 나오기 시작해서 잘 이해가 안가는 분들이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그래서 핵심만 한번 더 추려 보겠습니다.^^

1. Concurrency는 병행, Parallel은 병렬.
2. VSTS 2010에서는 Concurrency는 런타임 용어로 Paralell은 프로그래밍 모델 용어.
3. 프로그래밍 때에 분해하여 런타팀에 넘기면(이것이 병렬화), 런타임은 그것을 Parallel로 실행.
4. Cuncurrency Runtime은 C++ 병행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로 복잡한 parallel code 작성을 줄여주고, 간단하게 강력하고, 확장성 있고 응답성 좋은 parallel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있으며 공통 작업 스케줄러를 제공하며 이것은 work-stealing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프로세싱 리소스를 증가시켜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을 높여준다.

5. Cuncurrency Runtime 컴포넌트는 네 가지로 나누어진다.

  1. Parallel Patterns Library (PPL)

  2. Asynchronous Agents Library (AAL)

  3. work scheduler

  4. resource manager



그럼 다음에는 Parallel Patterns Library(PPL)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