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llel Patterns Library (PPL)

VC++ 10 Concurrency Runtime 2009. 8. 6. 06:0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이제 본격적으로 VC++ 10의 병렬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첫 번째는 이름만 들어도 딱 '병렬 프로그래밍' 이라는느낌을 주고 가장 많이 사용될 것으로 생각하는 Parallel Patterns Library (PPL)입니다정말 이름에서 딱 느낌이 오죠 ^^



PPL은 크게 세 개의 features로 나누어집니다.

1. Task Parallelism : 병렬적으로 여러 가지 작업 처리

2. Parallel algorithms : 데이터 컬렉션을 제너릭 알고리즘으로병렬 처리

3. Parallel containers and objects :concurrent 접근이 가능한 제너릭 컨테이너

 


PPL 모델은 C++의 Standard Template Library(STL)과비슷합니다.

예를 들면 STL에는 for_each 라는 것이 있는데 PPL에는 이것의 병렬 버전인 parallel_for_each가 있습니다. 뒤에 설명하겠지만 parallel_for_each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하면 array의 항목을 순회하는 parallel 알고리즘입니다.



PP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namespace Concurrency를 선언한 후 ppl.h 파일을 포함합니다.
........
#include <ppl.h>

using namespace Concurrency;
..............


먼저 parallel_for_each를 사용한 코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parallel_for_each는 다음에 자세히 설명하겠으니 이번은 PPL 이라는 것이 어떻게 사용하는지만 아래 코드를 통해서 보세요^^

< 리스트 1. parallel_for_each 예제 >

#include <ppl.h>

#include <array>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std::tr1;

using namespace Concurrency;

 

int main()

{

   // Create anarray object that contains a few elements.

   array<int, 3> a = {13, 26, 39};

 

   // Use thefor_each algorithm to perform an operation on each element

   // of the arrayserially.

  for_each(a.begin(), a.end(), [&](int n) {

      // TODO:Perform some operation on n.

   });

 

   // Use theparallel_for_each algorithm to perform the same operation

   // in parallel.

  parallel_for_each(a.begin(), a.end(), [&](int n) {

      // TODO:Perform some operation on n.

   });

}


<리스트 1>의 코드를 보면 람다를 사용한 부분도 보이죠? 예전에 제가 C++0x의 새로운 기능에 의해 C++의 성능과 표현력이 향상 되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이런 장점들이 PPL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PPL과 OpenMP

예전에 PPL이 MSDN 매거진을 통해서 공개 되었을 때 많은 분들이 OpenMP와 비슷하게 보시고 왜 기존에 있는 것과 같은 것을 또 만드냐 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PPL과 OpenMP는 같은 것이 아닙니다. 표현 방법이 얼핏 비슷하게 보일지 몰라도 개념이나 기반은 많이 다릅니다.

OpenMP는 pragma 지신문이고 PPL은 순수 C++ 템플릿으로 만들어진 라이브러리입니다.
그래서 PPL은 표현성과 유연성이 OpenMP에서 비해서 훨씬 더 뛰어납니다.
또한 PPL은 Concurrency Runtime 기반 위에 구축되므로 동일한 런타임을 기반으로 하는 다른 라이브러리와 잠재적 상호 운용성이 제공됩니다.

PPL은 어떤 것인지, 왜 OpenMP 보다 더 좋은지 이후에 제가 적을 글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PPL의 개념에 대한 이야기로 마치고 다음에는 PPL의 하나인 task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시간 여유가 있거나 task에 대해서 빨리 알고 싶은 분들은 일전에 정재원님이 task 예제를 설명한 글을 올린 적이 있으니 먼저 그것을 보면서 예습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