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llel Patterns Library(이하 PPL)에는 데이터 컬렉션을 대상으로 쉽게 병렬 작업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이 알고리즘들은 생소한 것들이 아니고 C++의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STL)에서 제공하는 알고리즘과 비슷한 모양과 사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데이터 컬렉션은 데이터 모음으로 배열이나 STL 컨테이너를 생각하면 됩니다 )

 

 

PPL에서 제공하는 병렬 알고리즘은 총 세 개가 있습니다.

 

1. parallel_for        알고리즘

2. parallel_for_each 알고리즘

3. parallel_invoke    알고리즘

 

 

세 개의 알고리즘 중 3 parallel_invoke만 생소하지 1번과 2번은 앞의 ‘parallel_’이라는 글자만 빼면 ‘for’‘for_each’ C++로 프로그래밍할 때 자주 사용하는 것이므로 친숙하게 느껴질 겁니다.

실제 병렬 여부만 제외하면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과 비슷한 동작을 합니다. 그래서 쉽게 배울 수 있고 기존의 코드에 적용하기도 쉽습니다.

 


parallel_for 알고리즘은 일반적인 for문을 사용할 때와 비슷하게 데이터 컬렉션에서 시작할 위치와 마지막 위치, 증가분(생략 가능합니다)에 해야할 작업 함수를 파라미터로 넘기면 됩니다. 사용 방법에서 for문과 다른 점은 작업 함수를 넘긴다는 점입니다.

 

parallel_for_each 알고리즘은 기존 for_each와 거의 같습니다. 데이터 컬렉션에서 시작할 위치, 마지막 위치, 작업 함수를 파라미터로 넘기면 됩니다. parallel_for의 경우 기존의 for문을 사용할 때는 작업 함수를 파라미터로 넘기지 않기 때문에 기존 for 문에 비해서 구조가 달라지지만 parallel_for_each는 기존 for_each와 파라미터 사용 방법이 같기 때문에 알고리즘의 이름만 바꾸면 될 정도입니다.

 

parallel_invoke 알고리즘 이전 회에 설명한 태스크 그룹과 비슷한면이 있습니다. 태스크 그룹과의 큰 차이점은 병렬로 할수 있는 작업은 10개로 제한 되지만 사용 방법은 태스크 그룹보다 더 간결한 점입니다다. 병렬 작업의 개수가 10개 이하인 경우 태스크 그룹보다 parallel_invoke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은 간단하게 PPL에 있는 세 가지 병렬 알고리즘을 소개하는 것으로 마칩니다. 다음 회부터는 이번에 소개했던 세 개의 알고리즘을 하나씩 하나씩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