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건 또 뭥미

이 포스트 시리즈는 http://www.asp.net/learn/whitepapers/aspnet40/ 에 올라와있는 "ASP.NET 4.0 and Visual Studio 2010 Web Development Beta 2 Overview"를 번역하는 시리즈입니다. 번역이라서 조금은 딱딱할 수도 있고, 내공의 부족으로 제대로 번역이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반드시 있습니다-_-) 따쓰한 피드백으로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냐하하하하. 두부분으로 나눠서 번역을 맡았는데요, 제가 맡은 부분은 Dynamic Data, Studio 2010 Web Designer Improvement, Web Application Deployment with Visual Studio 2010 이렇게 세부분입니다. 그럼 시작해볼까효?


- Dynamic Data

 

Dynamic Data 2008년 중반에 릴리즈되었던 .NET 프레임워크 3.5 서비스팩 1에서 처음 소개가 됐습니다. 이 기술은 데이터 중심 개발을 하는데 있어서 많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l  데이터 중심의 웹사이트를 RAD(빠른 속도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처럼 작성

l  데이터 모델에 명세된 제약조건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유효성검사

l  Dynamic Data 프로젝트의 일부인 필드 템플릿을 이용해서 GridView DetailsView의 자동생성된 필드의 마크업을 쉽게 변경할 수 있음

 

더 상세한 정보는 MSDN에 있는 Dynamic Data documentation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ASP.NET 4 에선 기존의 기능보다 더 강력해진 지원으로 데이터중심의 웹사이트를 더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Enabling Dynamic Data for Existing Projects

 

.NET 프레임워크 3.5 서비스팩 1 에 추가되었던 Dynamic Data는 아래와 같은 새로운 기능들을 소개했었죠.

 

l  필드 템플릿 데이터 바운드 가능한 컨트롤에 대해서 데이터 타입에 기반한 템플릿을 제공한다. 필드 템플릿은 기존에 각각에 필드에 템플릿 필드를 이용해서 설정해줘야 하던것에 비해서 컨트롤의 모양을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하는 좀 더 간편한 방법을 제공한다.

l  유효성검사 데이터 클래스에 어트리뷰트를 이용해서 값의 유무, 범위 체크, 타입 체크, 정규식을 이용한 패턴매칭, 사용자 정이 유효성검사와 같은 일반적인 경우에 대한 유효성검사를 명시해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은 아래와 같은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l  데이터 엑세스 레이어는 반드시 Entity Framework LINQ to SQL이어야 한다.

l  데이터 소스 컨트롤은 EntityDataSource LinqDataSouce컨트롤 이 두가지 외에는 지원되지 않는다.

l  위와 같은 기능들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파일들이 모두 포함된 템플릿인 Dynamic Data Dynamic Data Entities를 통해 생성된 웹 프로젝트여야만 했다.

 

ASP.NET 4에 추가될 Dynamic Data에서 가장 초점을 둔 부분중의 하나는 어떤 ASP.NET 어플리케이션이라고 해도 Dynamic Data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입니다. 아래의 예제코드는 이런 목표에 맞게, 기존에 존재하던 페이지에 Dynamic Data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 명시해줘야 하는 코드입니다.

 

<asp:GridView ID="GridView1" runat="server" AutoGenerateColumns="True"

    DataKeyNames="ProductID" DataSourceID="LinqDataSource1">

</asp:GridView>

<asp:LinqDataSource ID="LinqDataSource1" runat="server"

    ContextTypeName="DataClassesDataContext" EnableDelete="True" EnableInsert="True"

    EnableUpdate="True" TableName="Products">

</asp:LinqDataSource>

 

페이지의 코드비하인드에서 이 컨트롤들의 Dynamic Data기능을 켜려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반드시 추가해야 합니다.

 

GridView1.EnableDynamicData(typeof(Product));

 

GridView 컨트롤이 수정모드에 있을 때, 사용자가 입력한 값이 적절한 포맷인지 아닌지를 Dynamic Data가 자동으로 검사를 하고, 포맷에 맞지 않는다면 에러메세지를 보여줍니다.

 

이 기능은 입력모드에서 사용될 기본값을 명시해줄 수 있는 것 같이 다른 장점도 가지는데요. Dynamic Data를 쓰지 않고 필드의 기본값을 설정하려면, 이벤트를 걸어야 되고, FindControl등의 메서드를 이용해서 컨트롤을 찾아야 되고, 값을 설정해야 하는등의 작업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ASP.NET 4에서는, EnableDynamicData메서드에서 아래의 예제코드에서 처럼 어떤 필드에도 기본값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DetailsView1.EnableDynamicData(typeof(Product), new { ProductName = "DefaultName" });

 

 

- Declarative DynamicDataManager Control Syntax

 

다른 ASP.NET컨트롤들이 그렇듯이 DynamicDataManager컨트롤도 이제는 코드에서 뿐만 아니라 선언적으로 속성을 명시해줄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아래 예제에서 DynamicDataManager 컨트롤의 마크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sp:DynamicDataManager ID="DynamicDataManager1" runat="server"

    AutoLoadForeignKeys="true">

  <DataControls>

    <asp:DataControlReference ControlID="GridView1" />

  </DataControls>

</asp:DynamicDataManager>

 

<asp:GridView id="GridView1" runat="server"

</asp:GridView>

 

이 마크업은 DataControls섹션에 나와있듯이 GridView1 Dynamic Data기능을 적용시킵니다.



- 마치면서

쫌 이상해 보이긴 하네요-_-ㅋ 다음 포스트에서는 Entity Templates부터 시작해서 템플릿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