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dynamic C# 외전(1) - Generate From Usage.

C# 2009.10.25 09:00 Posted by 뎡바1

- 베타2를 맞이하여.

비주얼스튜디오 2010 베타2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모양도 초큼더 이뻐진거 같구요, 이제 슬슬 제품이 출시될거 같다는 느낌도 드는 군요. 제가 처음 비주얼 스튜디오를 접한게 비주얼스튜디오2002 베타2 버전이었는데요, 왠지 향수가 느껴지네요.-_-;;; 이번 포스트에서는 TDD의 대세를 따라서 코딩을 좀더 편리하게 해주는 기능하나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이름하여 Generate From Usage!

모 이름은 '사용하는 모냥을 봐서 생성하겠다'정도가 되겠네요. 2008까지는 TDD방식으로 개발을 한다고 해도, 클래스등을 미리 만들어 놓고, 메서드 수준에 가서야 메서드 스텁은 생성하면서 TDD방식을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편리한 툴의 지원을 받는 면에서 말이죠. 그런데 2010 베타2 부터는 TDD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좀 더 멋진기능이 지원됩니다. 한번 살펴보시져!


예들 들어서, Test123이라는 클래스를 TDD로 만들려고 합니다. 그러면, Test123은 당연히 현재 존재하지 않는 클래스이겠죠? TDD가 일반적으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테스트케이스를 먼저 만들고, 그 테스트를 통과하도록 구체적으로 코드를 작성해나가는 방식이니까요. 약간 귀찮은 문제가 여기서 발생합니다. 실제로 TDD를 해보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때 대상이 되는 클래스를 열심히 타이핑하는데, 기존에 없는 클래스기 때문에 당연히 인텔리센스의 지원이 안되서 날코딩을 해야 하는거죠. 그래서 귀찮으니깐 없는 클래스를 껍데기만 미리 작성해놓고, 인텔리센스의 지원을 받습니다. 그리고 VS2008에서는 스텁생성이 메서드레벨에서만 지원됐기 때문에, 클래스를 선언해놔야 좀더 편리하기 때문이죠.

근데, 만약에 존재하지 않는 클래스라도 인텔리센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그리고 그 클래스의 스텁을 생성해줌과 동시에, 클래스 파일까지도 생성을 해준다면? 그리고 드라군이 출동한다면?? ........ 아무튼 *라게 많이 편하겠죠?

<그림1>을 보시면, 이런 멋진 기능이 이제 현실로 다가왔음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분명히 Test123은 없는 클래스니깐, 빨간 밑줄이 그어졌는데, new뒤에 나오는 인텔리센스에는 Test123이 버젓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림1>버젓이 들어가 있다!!!!


인텔리센스에 버젓이 들어가 있었지만, 아직 정의안된 클래스니깐 <그림2>처럼 에러메세지가 나오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2>클래스정의가 엄서요!!


하지만, 예전버전에서 없는메서드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메서드 스텁을 생성했듯이, Test123위에 마우스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면, <그림3>처럼 클래스를 생성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림3>참으로 착한 옵션이로닭!!!


그리고 결과를 보면, <그림4>처럼 Test123.cs라는 파일이 생성되었고, <그림5>처럼 껍데기가 작성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4>조...좋은 생성이다1



<그림5>조...좋은 생성이다2

그리고 이번엔, 없는 프로퍼티를 하나 써볼까요? <그림6>처럼 아직 정의가 안된 프로퍼티를 갖다쓰면, 어쩌구 저쩌구 하고 컴파일러가 불평을 합니다.



<그림6>어쩌구 저쩌구...


그러면, 클래스와 같이 오른쪽 버튼을 지그시 눌러주면, <그림7>처럼 필드나 프로퍼티로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를 눌러보면 <그림8>과 같이 프로퍼티가 하나 추가된걸 보실 수 있죠.



<그림7>프로퍼티 하나 추가여.



<그림8>조...좋은 생성이다3


- 마치면서

VS2008에서 TDD를 아주 허접하게 해본 경험으로 미뤄볼때, 확실히 좀더 잔손질을 줄여주는 기능이 될 거 같습니다. 뭐 꼭 TDD가 아니더라도 기능을 활용할 일은 많은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전 이래서 비주얼 스튜디오가 좋습니다. ㅋㅋㅋ....-_-;;;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