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llel Patterns Library(PPL) - concurrent_vector - 2

VC++ 10 Concurrency Runtime 2009. 12. 9. 09:0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concurrent_vector의 주요 멤버

 

자주 사용하는 것들과 STL vector에 없는 것들을 중심으로 추려 보았습니다.

멤버

스레드 세이프

 

at

O

 

begin

O

 

back

O

 

capacity

O

 

empty

O

 

end

O

 

front

O

 

grow_by

O

new

grow_to_at_least

O

new

max_size

O

 

operator[]

O

 

push_back

O

 

rbegin

O

 

rend

O

 

size

O

 

assign

X

 

clear

X

 

reserve

X

 

resize

X

 

shink_to_fit

X

new

 

concurrent_vector는 기존 요소의 값을 변경할 때는 스레드 세이프하지 않습니다. 기존 요소의 값을 변경할 때는 동기화 객체를 사용하여 lock을 걸어야 합니다.

 

 

concurrent_vector 사용 방법

 

concurrent_vector를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헤더 파일을 포함해야 합니다.

concurrent_vector의 헤더 파일은 “concurrent_vector.h” 입니다.

 

concurrent_vector의 사용 방법은 STL vector를 사용하는 방법과 거의 같습니다. 그러니 STL vector에 없는 것들만 제외하고는 vector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분들은 따로 공부해야 할 것이 거의 없습니다.

STL vector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About STL : C++ STL 프로그래밍(4)-벡터 글을 참고해 주세요.

 


 

concurrent_vector 초 간단 사용 예


concurrent_vector를 사용한 아주 아주 간단한 예제입니다.^^

 

#include <ppl.h>

#include <concurrent_vector.h>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Concurrency;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ncurrent_vector< int > v1;

           v1.push_back( 11 );

           return 0;

}

 

 


STL vector에는 없는 grow_by, grow_to_at_least 사용 법

 

grow_by vector의 크기를 확장해 줍니다.

예를 들어 현재 vector의 크기가(size()에 의한) 10인데 이것을 20으로 키우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원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iterator grow_by( size_type _Delta );

iterator grow_by( size_type _Delta, const_reference _Item );

 

grow_to_at_least는 현재 vector의 크기가 10인데 이것이 20보다 작을 때만 20으로 증가시키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원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iterator grow_to_at_least( size_type _N );

 

grow_bygrow_to_at_least의 반환 값은 추가된 처음 요소의 위치가 반복자입니다.

 

grow_by의 예제 코드입니다.

void Append ( concurrent_vector<char>& vector, const char* string) {

    size_t n = strlen(string) + 1;

    memcpy( &vector[vector_grow_by(n)], string, n+1 );

}

위 예제는 http://japan.internet.com/developer/20070306/27.html 에서 참고했습니다.

 

 


shink_to_fit


shink_to_fit는 메모리 사용량과 단편화를 최적화 시켜줍니다. 이것은 메모리 재할당을 하기 때문에 요소에 접근하는 모든 반복자가 무효화됩니다.


 

Intel TBB


CPU로 유명한 Intel에서는 멀티코어 CPU를 만들면서 병렬 프로그래밍을 좀 더 쉽고, 안전화고, 확장성 높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툴과 라이브러리를 만들었습니다.

라이브러리 중 TBB라는 병렬 프로그래밍 용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아마 TBB를 아시는 분이라면 Concurrent Runtime PPL에 있는 것들이 TBB에 있는 것들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라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VSTS 2010 Beta2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서 병렬 컨테이너에 대한 문서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TBB에 관한 문서는 검색을 해보면 적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concurrent_vector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은 분들은 Intel TBB에 대해서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참고로 TBB 관련 서적이 한국어로 근래에 출간되었습니다.  http://kangcom.com/sub/view.asp?sku=200911100001 )

 


다음에는 concurrent_queue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