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네 오늘은 IDE의 4번째 시간으로 C# 개발자분들은 위한 IDE를 소개하곘습니다.
이미 PDC 09 의 웹 사이트에서 IDE관련한 동영상이 있고 C#, VB.NET이 있습니다. 오늘은 C#&VB.NET 으로 개발하시는 분들을 위한 설명을 할까 합니다. 그럼 다음은?? ㅎㅎ VB.NET 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은 .. Web, C++과 Project Management 마지막이 General로 마무리를 지으려 합니다. 사실 PDC에서는 별도의 섹션으로 되어 있으나 제가 그냥 하나로 합쳐서 글을 씁니다. 그 이유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됩니다.
그럼 첫번째 C#을 하기 전에 PDC 09의 DJ Park 이란 분의 동영상과 자료는 이곳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microsoftpdc.com/Sessions/FT35
마지막에 이 분은 1분안에 코딩을 완료하는.. 멋진 모습(?)을 보실 수 도 있습니다.(저도 함 해보고 싶지만.. ㅋㅋ 실력이 딸려서 ㅠ.ㅠ 그렇지만 언제는 함 해보고 싶습니다.^^ 세미나에서 1분 코딩 완성 ㅎㅎㅎㅎ)
여기서는 이 동영상에서 나온것을 일단 정리하면서 C# 개발자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IDE 환경에 대하여 한번 써보겠습니다.
이 화면을 아시는지요??(헉.. 뭐냥. 이건.. 다 아는 건뎅. ㅜ.ㅜ) 이 화면은 모두 아시겠지만 여러분들이 개발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그 언어에 맞는 환경 구성을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환경이라고 하면.. 당근 개발 환경이겠지요. 전 General Development Settings 으로 합니다. 일반적인 개발 환경으로는 개발 속도가 조금 다를것입니다. 일단 C#이므로 C#으로 선택합니다. 물론 중간에 설정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중간 변경은 Tool 에서 Import and Export Settings 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중간 변경화면 입니다.
처음 설정을 C# 개발자 하여 환경설정을 함 해보죠^^(중간에 변경 가능 아시죠?)
이렇게 할 경우 C# 개발 환경으로 변경이 되는데 변경되는 것은 키보드의 단축키와 IDE 환경이 변화게 됩니다.
IDE 환경에서 각 개발 언어 또는 관리자에 맞게 IDE 환경을 변경하여 최적의 개별 환경을 꾸미는 것입니다. 그럼 C#이 최적은 무엇일가? 단축키?(전 잘 쓰지 않습니다 ㅠ.ㅠ) VS 시작할 때 시자화면? 네 모두 개발의 생산성이나 편리성에 맞추어 개발자가 바로 개발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C#으로 선택하면 초기에는 왼쪽은 툴 박스, 오른쪽에는 솔루션탐색기와, 팀 탁색기, 속성만 일단 표시됩니다. 그 다음 여러분들이 추가/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바로 단축키 입니다. 단축키 부분이 변경이 되는데 소스 코드 한줄 할줄 생성할 때 여러분들이 이 단축키를 이용하면 오타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내 전 사실 오타 땜시 오타쟁이라고 소문이 좀 ㅠ.ㅠ)
첫번째는 Modernize the IDE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짧은 영어 실력으로 번역을 해보면 현대적인 IDE 환경을 이야기 합니다. 현대적인? 현대화 라고 하는데.. 정확히는 IDE환경을 조금 더 현대적으로 또는 우리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며, 요즘 모두 모니터가 2개 이상을 사용하는 추세이므로(HDMI까지 하면 노트북에서도 3개까지 가능합니다.) 멀티 모니터의 지원입니다. 사실 멀티 모니터는 개발자들에게 매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그럼. 현대적인 개발환경에서 첫번재 시작화면을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시작 화면은 이미 변경 가능하다는 것으로, 일단 이 부분은 다른 블로그에서 소개 했습니다. 시작 페이지의 변경이 없으면 화면에서 왼쪽은 새로운 프로젝트와 팀 시스템 연결선택 메뉴가 있고 그 바로 밑에 Recent Projects 메뉴가 있습니다. 사실 이 메뉴는 전 프로젝트 목록을 불러오는 것인데, 개발자에 따라 사용도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사실 전 느린 시스템이나 인터넷이 연결 안된 상황에서는 시작페이지를 뛰우지 않습니다 ㅠ.ㅠ 가끔 그런상황이 있죠?? ㅎㅎ ) Recent Projects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목록을 이제부터는 Pin 형식으로 고정 및 사라지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네 여기서 잘 보시면 제가 빨간색으로 체크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추가됐구요..
이제 위의 화면은 바로 두번째 메뉴입니다. 바로 해당하는 폴더를 바로 열어 볼 수 있습니다.(사실 전 TFS와 연결시 실제 폴더를 찾기 위해 소스제어에서 폴더 위치를 가끔 확인하곤 합니다 ^.^ 역시 바부팅 ㅠ.ㅠ) 그리고 하나씩 삭제도 가능하죠. ^^ 그 다음이 바로 밑에 있는 두개의 체크 박스입니다.
이 부분은 시작페이지의 표시 여부와 프로젝트 로드 시에 작업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냥 Pass VS 2008에도 있었던 것이므로, 그렇지만. 여기서는 시작페이지에 표시되었다는 것이 조금 다르지요 옛날에는 메뉴에서 환경 설정에서 변경 했는데 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그것이 조금 눈에 들어오고, PDC의 PPT에서는 첫번째 체크 항목에 대하여 나왔는데 바로 프로젝트를 로드하고 페이지를 닫을 것인지에 대한 체크입니다.
그 다음이 뉴스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조금 쉽게 변경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Microsoft 에서 그 동안 너무 일방적인(?) 부분으로 개발관련 자료는 웹이나 로컬에 MSDN을 설치해서 봐야하고 특정 목차가 초급자가 쉽게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오~ 처음에는 Welcome 으로 초급자에게 쉽게 VS 의 사용법을 접근할 수 있도록 표시두었다는 것입니다. 전에는? 네 최신정보도 좋았지만 초급자가 원하는 정보는 찾기가 힘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급자는 뉴스 메뉴에 Guidance and Resources 를 선택하면 조금 고급으로 넘어갑니다.
정리하면, 초급자에게 접근하기 좋은 화면 Get Started
중급자 이상이 보기에 좋은 화면 Guidance and Resources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RSS feed를 수저할 수 있거나 URL를 변경, 최신정보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변경은 Latest News 에서 수정 또는 갱신이 가능합니다.
이제 다음으로 넘어가서 초기 기본으로 제공하는 시작화면에 대하여는 여기서 끝입니다. ^^
그럼 이제 프로젝트 부분인데 이것은 다음에 다시.^^ 글을 씁니다.
'Visual Studio 2010'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ual Studio 2010 RC 공개 임박! (0) | 2010.02.03 |
---|---|
VS 2010 기능소개 05 - Visual C#&VB 개발자 IDE Tips & Tricks 두번째 (0) | 2010.01.29 |
Visual Studio 2010 출시 일정 (4) | 2010.01.18 |
VS 2010 기능 소개 03 - IDE의 변화 (0) | 2009.12.23 |
VS 2010 기능 소개 02 - IDE의 기능 추가 (0) | 2009.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