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Point 2010 데이터 기술

SharePoint 2010 2010. 2. 11. 09:05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이전 버전에서는 SharePoint 관련 개체와 데이터를 액세스하는 것은 서버 측면에서는 SharePoint Server Object Model CAML 을 사용하고 원격 클라이언트에서는 SharePoint Web Service를 이용했습니다. SharePoint Web Service CAML 의 사용이 쉽지 않았고 개발하기가 불편했습니다.

 

SharePoint 2010에서는 아래 그림처럼 클라이언트 측면에서 Client Object Model 을 제공하고 있으며 REST 기반의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서버 측면에서는 CAML 대신 LINQ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 버전과 비교해서 생산성이나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 다양해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rver Object Model을 알아보면 SharePoint 머신 위에서 구동되는 웹 파트, 이벤트, 관리자 프로그램, 배치 프로그램 등이며 SharePoint 어셈블리를 직접 호출할 수 있다는 것이 Server OM입니다.

 

LINQ는 목록의 수 많은 항목 중에서 조건에 맞는 항목을 가져오고 원하는 정렬을 시키려고 하면 CAML이라는 XML을 직접 구성하고 SPQuery 라는 클래스를 통해 넘겨주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SharePoint MVP가 만든 CAML Builder 라는 도구가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2010 환경에서도 CAML은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LINQ는 알고 있는 것처럼 쿼리 식으로 개체를 데이터처럼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웹 파트 등에 사용하면 아주 유용하다는 생각이 팍 드실 겁니다.

 

Client OM은 서버 머신 위가 아닌 원격 클라이언트에서 동작되는데 SharePoint 개체나 데이터를 원격 클라이언트에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생성할 수 있는 유형은 .NET, Silverlight, Javascript 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SharePoint 2010에서는 Silverlight 환경이 기본적으로 구비되어 있으며 Silverlight 웹 파트도 기본적으로 생성되어 있습니다. Client OM을 사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Silverlight 웹 파트를 생성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REST 기반 API 는 기존 웹 서비스보다 더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개체로 접근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ADO.NET Data Services 를 이용해서도 SharePoint 개체와 데이터를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SharePoint 2010 데이터 기술을 알아보았고 다음 블로그부터 하나씩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