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Dynamic C#(17) - 필요한 말만 하고 삽시다.

C# 2010. 5. 7. 09:0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 이젠 dynamic을 벗어나서!

문득 제가 거의 1년 가까이 dynamic만 이야기를 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_-;;;; C# 4.0에 dynamic만 추가된게 아닌데 말이죠;;; 반성을 하면서! 이제 dynamic말고 다른 이야기를 좀 하겠습니돠.


- 파라미터에 기본값을 설정하는거지.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파라미터를 가지는 메서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호출시에 꼭 매번 넘겨줘야 하는 파라미터가 있는가 하면, 대부분의 경우 그냥 한가지 값으로만 쭉~ 사용하는 파라미터도 있습니다. 그래서 C#에서는 늘~ 메서드 오버로딩을 통해서 파라미터가 축약된 메서드를 정의해주고, 그 메서드 안에서 원래의 메서드를 호출하면서, 기본값을 매개변수로 넘겨주는 형태를 취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메서드를 정의할 때, 파라미터에 기본값을 정의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그 메서드를 호출할 때, 기본값을 그대로 쓰는 경우에는 매개변수를 생략할 수 있게 해달라고 말이죠.

C# 4.0에서 파라미터에 기본값을 설정하는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class C
{
    static int Add(
        [DefaultParameterValueAttribute(10)] int num1,
        int num2 = 30)
    {
        return num1 + num2;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Add(15));
    }
}


위의 코드를 보시면, num1에는 DefaultParameterValueAttribute라는 어트리뷰트가 붙어있는 걸 보실 수 있는데요. 이건 그냥 하위호완성과 COM, VB와의 상호운용을 위해서 만들어진거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권장되지 않는데요, 왜냐하면 이 어트리뷰트는 특정 파라미터에 기본값이 있다는 건 명시하지만, 그 파라미터가 옵션인지 아닌지는 명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컴파일러 조차 이 파라미터가 옵션으로 생략가능한지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명시된 기본값은 아예 사용되지도 못하는 거죠.

그리고 'num2' 파라미터를 보시면 이 부분은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는 컴파일러에게 이 파라미터가 옵션으로 생략가능하다는 걸 알려주는 거구요, 둘째는 프로그래머가 이 파라미터에 아무 값도 안 넘겨주때 사용할 수 있는 기본값을 컴파일러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Add메서드를 호출할 때 인텔리센스를 보면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num1' 파라미터에 대해서는 기본값은 설정이 되어있지만, 옵션이라는 표시가 없기 때문에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트리뷰트에 명시된 기본값은 아예 사용되지 않는 것이구요. 그리고 'num2' 파라미터를 보시면, 기본값이 30이라고 표시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표시된 파라미터는 옵션으로 생략가능한 것이구요.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15와 'num2' 파라미터의 기본값인 30이 더해져서 45라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 파라미터에 기본값을 설정하면 어케 되는고얌~?

위의 Add메서드를 리플렉터에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private static int Add([DefaultParameterValue(10)] int num1,
                              [Optional, DefaultParameterValue(30)] int num2)
{
    return (num1 + num2);
}

'num1' 파라미터는 위에서 선언해준 어트리뷰트가 그대로 설정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구요. 'num2' 파라미터를 보시면, 기본값을 설정하는 게 실제로는 두가지 일을 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에 DefaultParameterValue 어트리뷰트를 통해서 기본값을 설정하고, 이 파라미터가 옵션으로 생략가능함을 나타내는 Optional이라는 표시도 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 두가지 어트리뷰는 이미 CLR에 존재했다고 합니다. VB.NET에서는 이미 제공되던 기능이니깐 당연한 이야기겠죠.

여담이지만, VB.NET과 C#개발팀이 통합되었다고 합니다. 서로 같이 크면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고자 하는 'coevolution'전략을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그 덕분일까요? C#에도 오늘 소개해드리는 기본값을 설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VB.NET에도 C# 3.0에서 추가되었던 '컬렉션 이니셜라이저'나 '자동으로 구현된 속성'같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그런데 기본값을 설정할 때, 몇가지 규칙이 있는데요. 첫째로는 옵션으로 생략가능한 파라미터는 생략불가능한 파라미터를 모두 선언한 뒤에 나와야 합니다.


위와 같이 옵션인 파라미터가 먼저 나오고, 뒤에 반드시 필요한 파라미터를 선언하면, 옵셔널 파라미터는 반드시 꼭 필요한 파라미터들 뒤에 나와야 한다고 경고메세지가 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ref나 out으로 설정된 파라미터는 기본값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ref나 out에 대응되는 상수값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호출시에 옵셔널 파라미터로 설정된 파라미터에 매개변수를 넘겨주지 않으면, 컴파일러는 DefaultParameterValue 어트리뷰트에 설정된 기본값을 가지고 와서, 그 값을 매개변수로 해서 메서드를 호출하는데 사용하게 됩니다.


- 매개변수에게 이름을 허 하여뢋!

형을 형이라고 부르지 못하고,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한 건 아니지만, 매개변수는 늘 이름없는 설움을 겪어야 했습니다. 파라미터는 이름이라도 갖고 있었죠. 태어나서 이름하나 세상에 남기지 못하는게 얼마나 슬픈....여기까지 하고 이야기 계속 하겠습니다.-_-;

이제 이름붙인 매개변수를 사용하게 되면, 이 모든 장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에 모든 파라미터가 옵셔널 파라미터 라면, 그 중에 값을 넘겨주고 싶은 것들만 이름을 붙여서 매개변수를 넘겨줄 수 있는 것이죠. 기존의 오피스등의 COM 프로그래밍을 할 때, 대부분의 값들이 옵션으로 생략하능한 파라미터지만, C#에서는 그것들을 생략할 방법이 없어서 의미도 없는 값을 반복해서 넘겨줘야 했던 걸 생각하면 굉장히 편해질거라는 생각도 드네요.


이름붙인 매개변수는 메서드를 호출할 때 사용되는 데요. 예제를 보시면요,

class C
{
    static double CalcRatio(
        double fact1 = 90.0,
        double fact2 = 0.9887,
        double fact3 = 33.211)
    {
        return fact1 * fact2 * fact3;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
            CalcRatio(fact1:40.12, fact3:13.11)
            );
    }
}


위의 예제를 보면, 세상에 이런 엉터리 계산식이 있을진 모르겠지만 아무튼 뭔가의 비율을 계산하는 메서드인 CalcRatio가 있습니다. 계산할 때 일반적으로 고정된 상수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런 경우를 위해서 기본값을 설정해두었습니다. 그리고 호출하는 부분은 보시면, 'fact1', 'fact3' 파라미터에 넘겨질 값들에 각각 이름을 붙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0.12'는 'fact1'파라미터에 넘겨질 매개변수이고, '13.11'은 'fact3'파라미터에 넘겨질 매개변수 인 것이죠.

매개변수에 이름을 붙이는 건, 꼭 기본값이 있는 옵셔널 파라미터에만 한정되는 않습니다.

class C
{
    static double CalcRatio(
        double superfactor,
        double fact1 = 90.0,
        double fact2 = 0.9887,
        double fact3 = 33.211)
    {
        return superfactor * (fact1 * fact2 * fact3);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
            CalcRatio(fact1:(40.12 / 2), fact3:13.11, superfactor:100)
            );
    }
}


위의 예제와 같이 기본값이 없는 일반 파라미터에 넘겨줄 매개변수에도 이름을 붙일 수 있으며, 매개변수의 순서는 파라미터의 순서와는 전혀 상관없이 배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act1'의 매개변수처럼 원래 매개변수로 넘겨줄 때 할 수 있는 것 처럼 아무 표현식이든지 올 수 있습니다.


- 마치면서

그동안 아주 오랫동안.... 게으름과 겹치면서 너무 오랫동안 dynamic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해왔는데요. 문득 돌아보니 dynamic외에도 다룰 내용이 좀 더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_-;;;; 머리가 둔하면 이렇죠. 하하하하하>ㅇ<


- 참고자료

1. http://blogs.msdn.com/samng/archive/2009/02/03/named-arguments-optional-arguments-and-default-values.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