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Safe 보다 좋은 VS TFS 2010  3부작~ 1

 

팀장 : "XX ~"

: "~(룰루 랄라~)"

팀장 : "현재 쓰고 있는 VS 2008 하고 VS 2005 SourceSafe 있는거 사용하고, 신규부터 VS TFS 2010 사용하죠."

: "? 그거 전부 VS TFS 올리는 아닌가용????"

팀장: "? 뭐야 VS 2008 있는거? VS TFS 2010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있어? 그리고 TFS 2010 에서 소스 관리하는거 새로 배워야 하는거 아냐?"

: "??? 새로 배워요? SourceSafe 사용했던 처럼 체크 / 아웃 하면 돼요~"

팀장: "새로 안배워도 ? 정말? 그리고 VS 2008 있는거 SourceSafe 말고 VS TFS 2010 써도 ?"

: "~~~ ~~ 얼씬 안정빵으로 소스 관리할 수있어요~ 이번에도 저만 믿으세요~ ㅋㅋㅋㅋ(이번엔 팀장에게 저녁 사달라 할까? 마눌님 친정갔는데 ㅋㅋㅋ)"

팀장 : " 그래? 해봐"( 이번에도 내기 해봐? 그런데 웃음은 뭐지??? 불안해 확실할 해야겠당...)

 

이제 드뎌 사용편입니다. 3부작으로 천천히 하죠 ㅎㅎㅎ

1편 : VSS 에서 VS TFS 2010으로 업그레이드 준비 작업하기
 

사용편에서는 Visual SourceSafe 2005 사용하는 사용자 분들을 위해 앞에서 설치, 구성을 상태에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VS TFS 2010 우선 기존의 사용하는 방법 그대로 사용하면서 추가 기능을 알아보는게 좋을 같습니다.

 

~ Visual SourceSafe 2005(VSS 2005) 업그레이드 작전(?) 입니다.

 

VSS 2005 이라고 불리는 녀석이 회사 프로젝트의 모든 소스를 관리하는 녀석으로 20 정도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가정 VS 2005 하고 2008 같이 사용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

 

회사는( 백수입니다 .) VS 2005 부터 VS 2008 까지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은 모두 두개의 VS 설치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VS TFS 2010 사용할 있으냐? 사용 가능합니다. 처음 부터 VS 2010을 사용하면 좋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당분간 VS 2005, 2008 사용해야 하는 어쩔수 없는 상황도 있을 있습니다.

 

VS TFS 2010 만들어낸 Microsoft 에서는 이런 상황에 대한 지원은 기본이라 수있습니다.( VS 2003 번외편으로 하죠 ㅎㅎ 아직 완전하지는 않은듯 합니다 ^^ 제가 테스트 하구요^^)

 

이제 본론으로 넘어와서 TFS 2010 이란 녀석을 활용해야 하는데.. 솔직히 기존 프로젝트를 VS 20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젤루 좋지만…. 앞에서 설명한 여러가지 이유중에 회사마다 돈을 내고 사용하는 VS 추가 콤포넌트들이 있을 경우에는 바로 업그레이드 하기에는 조금 위험하기 때문에.. 그냥 VS 기존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연결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기존 버전에서 VS TFS 2010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다음 같은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만 하면 됩니다.

 

VS 2005 SP1 호환성 업데이트

VS 2008 SP1 호환성 업데이트

 

~ 2개만 있으면.. 바로 사용할 있다는 것입니다.(한글판 다운로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주의 하실 것이 있습니다.

 

VS 2005에서는 최소한 Visual Studio Team System 제품군이여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VS 2008 Professional 에서 Team Explorer 2008 설치해서 접속해도 되지만… VS 2005 약간 부끄러움을 타는건지(?) Team System 계열만 가능합니다.

 

하나. 바로 Service Pack관련 부분으로 어느 회사에서는 Service Pack1 설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Service Pack1 닷넷은 아닙니다. 개발자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중에 하나가 .NET 서비스팩 업그레이드 했으니 VS 업그레이드 된거 아냐? 하시는데.. 아닙니다.

그래서 절대 주의 하셔야 합니다.

 

Visual SourceSafe 2005 에서 Visual Studio Team Foundation Server 2010 으로 가기 위한 작업

 

Visual Studio 2005 경우

 - Visual Studio Team System 제품군인지 확인

 - Visual Studio Team Explorer 2005 설치

 - Visual Studio 2005 Service Pack 1 설치

 

Visual Studio2008 경우

 - Visual Studio Team Explorer 2008 설치

 - Visual Studio 2008 Service Pack 1 설치

 

이런 순서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Service Pack 1 설치 후에 Team Explorer 설치하시면.. 다시 Service Pack 1 설치하셔야 합니다.

그런 이제 VS TFS 2010 접속할 있는 환경으로 전환이 입니다.

 

그런데… 회사 개발팀들.. 마디 합니다. TFS 2010으로 가야 하는데????

~ 소주 한잔 하시죠?? 하고 이야기 하면.. 소주값 만이 들어갑니다.(한달 월급이 얼마인데 . 잘못 카드값이 나오면 마눌님에게 둑는데 ㅠㅠ)

 

그래서 다음과 같이 정리 했습니다.

 

구분

Visual Source Safe 2005

Visual Studio Team Foundation Server

저장소

파일 형식

MS SQL Server

보안

공유폴더 접근권한 사용

소스에 직접 접근 불가

편의성(사용자 계정)

VSS 에서 직접 관리

Windows 계정 사용

성능

파일 I/O

Proxy 서버로 성능 향상가능

요구사항 관리

불가

설계부터 요구사항과 연결

문서 형상관리

소스만 가능

가능(SharePoint Services)

보고서

직접 작성

가능(SQL Server Reporting 또는 엑셀)

백업 및 복구

수동

Database 백업 / 복구

개발방법 지원

지원불가

Agile 또는 CMMI 지원

기술지원

2005버전 이후 계획 없음

2011 까지 가능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기술 지원 가능

 

ㅎㅎㅎ .. 이런 이유로 사용하면 좋다는 것인데요.. 일단 VSS 2005 아니 VSS 오랫 동안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VSS 때문에 약속이나 소스 원복으로 인한 철야 작업들이 기억나실 겁니다.

 

VS TFS SQL Server 사용하기 때문에 DB 백업/복구만 잘되어 있다면 언제든지 복구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SQL 이긴 하지만, Database 장점과 Windows 계정의 활용등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정리한 것으로 개발팀원들과 이야기가 끝났다면… 이제 사용해야 겠죠?

 

.. 바로 Service Pack 1 설치 다음이 사용자 계정과 소스를 TFS 2010으로 이전 작업입니다.

사용자 계정과 소스 이전 작업은 다음에~~ Soon 입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