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1일 Microsoft 의 여러가지 제품과 기술이 총 집합하는 행사 REMIX10 입니다. 이날 Visual Studio 2010 공식 팀 블로그는 여러 파트너사 부스와 Visual Studio 2010 제품의 메인 부스에 버금가는 규모로 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이 날, 클라우드, 모바일, VS2010 등의 큰 테마를 주제로 진행된 다양한 세션 중 단연, Visual Studio 2010 이 참석하신 여러분의 기술적인 욕구를 충분히 충족할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필자는 Visual Studio 2010 이 주는 새로운 기능에 단지 포커스를 맞추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기능은 언제든지 보강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Visual Studio 2010 이 우리에게 주는 가치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치관 중에 "가치는 가치를 아는 자만이 가치를 안다"라는 것처럼 Visual Studio 2010 의 가치를 말이죠.    

왜 Visual Studio 2010 이여야만 하는가…?    

Visual Studio 2010 의 장점이라면 바로 통합 환경(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패러다임은 단순 통합 환경은 더 이상 매력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다른 개발 플랫폼이든 통합 환경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감히 이제는 Visual Studio 2010 을 통합 개발 환경이라고 부르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Visual Studio 2010 은 라이프 사이클 관리 도구(Lifecycle Management) 입니다. 단순한 개발 영역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착수, 설계, 테스트, 폐기, 운영에 아우르는 모든 일련의 과정이 Visual Studio 2010 으로 모든 것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기존의 딱딱한 개발 환경은 잊어버리셔도 좋습니다. 어느 누구에게도 자신의 스타일이 있듯이 기존의 개발 도구도 개발 도구만의 스타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Visual Studio 2010 은 개개인의 스타일에 맞추어 드립니다. 자신에게 착~ 맞는 옷이 가장 뽀대가 나듯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개발 도구가 최상의 개발 생산성을 낼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 입니다.    

   

개발자끼리의 소통 수단은 단지 "코드" 입니까? 코드를 잘 만드는 사람이 고급 개발자이고, 코드를 잘 만들지 못하는 사람이 초급 개발자인 시대는 이미 몇 년 전 이야기 입니다. 코드는 비즈니스 영역의 산출물이지, 코드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코드는 비즈니스 목표를 해석해 놓은 산출물입니다. 결국 코드는 어플리케이션이 잘 동작하도록 설계대로 구현된 산출물입니다. 코드를 어떻게 구현했느냐는 2차적인 수단이며, 코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Visual Studio 2010 의 강력한 데이터 시각화 기능들은 코드 중심이 아닌,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해 줍니다.    

   

소프트웨어의 버그는 왜 발생하는가….? 필자의 블로그의 [ALM-Test] 왜 단위 테스트를 해야 하는가? [2] 에서 언급했듯이 코드, 클래스, 컴포넌트, 레이어간의 연동 관계가 생성되면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코드의 자체적인 결함 보다는 연동/종속적인 관계가 형성이 되면서 버그는 증식이 됩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테스트라는 영역은 이전보다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스트는 어떻게든 할 수 있지만, 어떻게 가시적이고 올바른 테스트가 가능한 것인가에 대해서 말입니다. Visual Studio 2010 과 Team Foundation Server 2010 그리고 Test & Lab 은 테스트에 대한 방법론을 가장 올바르게 가이드하는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상상해 보셨습니까? 테스트가 생산 공정의 라인처럼 자동화 된다는 것을… 이미 그 상상은 현실이랍니다. ^^    

   

   

Visual Studio 2010 에 대한 문의 사항은 메일 powerumc at gmail.com 또는 트위터 @powerumc, @vsts2010 으로 언제든지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 도구와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나 기술 업체와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