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N을 보다 보니 C++/CLI의 델리게이트에 네이티브용 함수를 할당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아래의 코드는 MSDN에 있는 것입니다.

 

#pragma unmanaged

extern "C" void printf(const char*, ...);

class A {

public:

   static void func(char* s) {

      printf(s);

   }

};

 

#pragma managed

public delegate void func(char*);

 

ref class B {

   A* ap;

 

public:

   B(A* ap):ap(ap) {}

   void func(char* s) {

      ap->func(s);

   }

};

 

int main() {

   A* a = new A;

   B^ b = gcnew B(a);

   func^ f = gcnew func(b, &B::func);

   f("hello");

   delete a;

}

< http://msdn.microsoft.com/ja-jp/library/9cy3ccxx%28v=VS.80%29.aspx >

 

위 코드 중 #pragma unmanaged 지시어 이하는 컴파일러에서 비관리코드로 취급합니다. 그리고 #pragma managed 이하는 관리코드로 취급합니다. 내용이 간단하고 어려운 부분이 없기 때문에 따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C++/CLI는 단순하게 닷넷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C++ 언어라기 보다는 C++ 언어의 부족한 부분을 진화 시킨 언어라고도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꽤 있습니다. 그러나 C++/CLI는 C++과 C#의 중간의 애매한 위치에 있어서 양쪽 프로그래머 모두에게 별로 호응을 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C++/CLI 관련 글을 제가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는 조금 일찍 끝낼려고 합니다.

C++/CLI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들은 아마 기존의 비관리 코드를 관리코드에서 사용하고 싶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C++/CLI의 기능 소개는 이번으로 일단 끝내고 앞으로는 비관리코드와의 연계에 대해서 실제 사례 보여주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사례는 오픈 소스 네트워크 라이브러리인 HalfNetworkC++/CLI를 사용하여 관리코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wrapping한 후 이것을 관리코드에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HalfNetwork는 온라인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인 임영기님이 만든 것으로 ACE 라는 오픈 소스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편하게 만든 라이브러리입니다.

 

소스 위치 http://code.google.com/p/halfnetwork/

문서 http://code.google.com/p/halfnetwork/w/list http://jacking.tistory.com/category/HalfNetwork

임영기님 블로그 http://javawork.egloos.com/

 

요즘 공부할 것은 너무 많은데 따라갈 시간은 부족해서 다음 글은 언제쯤 올리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최대한 빨리 다음 글들을 올려서 C++/CLI을 2010년 안에는 끝내고 내년에는 새로운 주제로 시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