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o Style App 디버깅

C#이나 C++, VB.NET 으로 한번쯤 디버깅을 해본 분이라면 Metro Style App 디버깅도 같은 방식으로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NET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 방식과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디버깅 경험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Simulator 로 디버깅

Visual Studio 11에서는 WinRT 디버깅 환경은 일반적으로 Local Machine 디버깅과 Simulator 디버깅, Remote Machine 디버깅이 있습니다. 그 중 Simulator 디버깅 부분의 디버깅 환경이 굉장히 잘 되어있네요. 마치 ARM 코어가 탑재된 테블릿을 조작하는 느낌까지 듭니다. Simulator 디버깅은 시스템이 부팅된 후 Windows 8 구동에서 사용자 로그인까지 그대로 재현이 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디버깅 툴바 영역에서 Simulator 디버깅을 선택하고 디버깅을 시작하면 Simulator 가 구동이 됩니다.

Simulator 디버깅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hh441475(v=vs.110).aspx

   

   

Simulator를 선택한 후 디버깅을 시작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테블릿을 연상케 하는 Simulator 창이 뜹니다. 필자의 집 네트워크 환경은 Active Directory로 묶여 도메인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데, Simulator의 사용자 로그인도 마찬가지로 도메인 로그인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mulator를 통해 WinRT 샘플이 잘 동작하는 것이 확인되는군요.

   

혹시나 싶어 Simulator 디버깅 중에 Metro 바탕 화면에서 데스크탑 바탕화면으로 이동해 보았습니다. 제 로컬 컴퓨터 환경이 그대로 재현이 되네요.

Simulator 우측 패널에 터치 방식을 선택하거나 해상도를 조절하거나 테블릿을 회전시키는 조작을 하는 아이콘들이 있습니다.

   


Metro Style App 배포

Metro Style App 템플릿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모든 형태의 Metro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젝트에는 Package.appmanafest 파일이 존재합니다. 이 파일은 Windows Store 에 앱을 배포할 때 앱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입니다.

자세한 Metro Style App 의 배포에 대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hh454036(v=vs.110).aspx  

   

   

Metro Style App 프로젝트의 속성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속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곳에서 앱의 이름과 Rotaions 타입, 전경색과 배경색 및 Splash 이미지, 그리고 앱의 호환 정보, 장치 정보를 설정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