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11의 솔루션 탐색기는 이전 버전에 비해 매우 독특한 구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Visual Studio 11에서 솔루션 탐색기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볼텐데요, 그냥 가볍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다중 인스턴스로 사용하기

다중 인스턴스는 솔루션 탐색기를 하나가 아닌 여러 개로 띄울 수 있는데요. 단, 현재 로드된 솔루션의 솔루션 탐색기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Visual Studio 11에서 여러 솔루션을 하나의 Visual Studio 11 인스턴스에서 실행할 수 있다면 다중 인스턴스의 솔루션 탐색기가 더욱 편리할 거라는 아쉬움이 있네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우측 끝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똑같은 인스턴스를 생성한답니다.

여러 솔루션 탐색기의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프로그래을 작성하는 프로젝트에 스크롤을 위치시키고, 또 하나는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에… 또 하나는 전체 솔루션이 훤히 보이도록 띄어놓았습니다.

이제 하나의 솔루션 탐색기에서 마우스 스크롤 쫙쫙~ 올리고 내리고 할 필요가 없어졌네요. 더불어 멀티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효과가 금상첨화겠지요?

   

2. 코드 파일 미리보기

중간에 보이는 아이콘의 이름 "Preview Selected Items"은 말 그대로 코드 파일을 미리 보는 기능이랍니다. 이 옵션은 Visual Studio 11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선택되는 옵션입니다.

이 기능은 솔루션 탐색기에 파일을 한 번 클릭할 때마다 에디터 창이 열립니다. 좌측의 빨간색 탭은 솔루션 탐색기에서 코드 파일을 더블 클릭하거나 F7을 누를 때 일반적으로 좌측부터 정렬되는 에디터입니다.

오른쪽의 노란색의 탭 하나가 바로 한 번 클릭할 때마다 열리는 미리 보기 탭입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 옵션을 껐답니다 ^^;)

   

3. 솔루션 탐색기를 격리시키기

솔루션 탐색기를 격리시키는 방법(용어는 필자가 나름대로 칭하였습니다)입니다. 이 방법이 꽤나 쓸만한 기능인데, 솔루션 탐색기의 선택된 항목이 솔루션 탐색기의 최상위 루트가 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Core 프로젝트를 펼치면 굉장히 길어지는데요, 단위 테스트도 같이 하려면 Core.Tests 프로젝트도 펼쳐져 있어야 합니다. 이러다가 대부분 솔루션 탐색기가 위아래 정신 없이 스크롤하게 됩니다.

   

그럼 솔루션 탐색기 다중 인스턴스를 이용해서 좀 더 스마트하게 사용해 볼까요? 바로 "Scope to This"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스마트하게 솔루션 탐색기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자주 코딩하는 Core 프로젝트랑 Core.Tests 프로젝트랑 각각 최상위 루트에 배치해서 귀찮은 스크롤도 없어지고 하위 여러 자식의 트리구조를 없애서 보기에 깔끔해 졌네요.

   

이런 경우는 인터페이스 프로그래밍을 할 때도 매우 유용합니다. 인터페이스를 선언하고 이를 구현하면 서로간에 왔다 갔다 하는 경우가 매우 많거든요. "Scope to This" 기능으로 좌측에 인터페이스 파일 하나만 배치시키고, 우측에서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파생되는 구현 클래스가 뭉쳐있는 폴더만 격리시켰습니다.

 

어때요? 이제 솔루션 탐색기를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