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11_#4]텍스트, 버튼 출력

DirectX 11 2009. 11. 10. 22:08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DX9에서 DXUT라는 것은 SDK의 소스에서 그리크게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DXUT라는 것은 DX에서 제공하는 프레임 워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X11의 모든 예제들이 DXUT를 이용해 작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구조를 익혀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수명만 보아도 함수의 용도를 한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보시는데 어려움은 없으실 것 입니다.

void InitApp()
{
    g_SettingsDlg.Init( &g_DialogResourceManager ); // 디바이스 Setting Dlg 초기화
    g_HUD.Init( &g_DialogResourceManager );  // Dlg기본 컨트롤 초기화
    g_SampleUI.Init( &g_DialogResourceManager );

    g_HUD.SetCallback( OnGUIEvent );   // 컨트롤 콜백함수 등록
    int iY = 30;
    int iYo = 26;
     아래와 같이 버튼 추가하고 버튼을 클릭하면 'OnGUIEvent'함수의 case문에서 해당하는 함수를 호출합니다.
    g_HUD.AddButton( IDC_TOGGLEFULLSCREEN, L"Toggle full screen", 0, iY, 170, 22 );
    g_HUD.AddButton( IDC_TOGGLEREF, L"Toggle REF (F3)", 0, iY += iYo, 170, 22, VK_F3 );
    g_HUD.AddButton( IDC_CHANGEDEVICE, L"Change device (F2)", 0, iY += iYo, 170, 22, VK_F2 );

    g_SampleUI.SetCallback( OnGUIEvent );
    iY = 10;
}

void CALLBACK OnGUIEvent( UINT nEvent, int nControlID, CDXUTControl* pControl, void* pUserContext )
{
    switch( nControlID )
    {
        case IDC_TOGGLEFULLSCREEN:
            DXUTToggleFullScreen(); // 전체화면, window모드 간의 toggle
            break;
        case IDC_TOGGLEREF:
            DXUTToggleREF();   // HAL과 reference device types 간의 toggle
            break;
        case IDC_CHANGEDEVICE:
            g_SettingsDlg.SetActive( !g_SettingsDlg.IsActive() ); // 디바이스 변경
            break;
    }
}


 이전과는 확연하게 다른 방법으로 텍스트를 출력하고 있습니다.
DX9에서 사용하던 'CD3DFont'를 사용하지 않고, 'CDXUTTextHelper'를 사용해 생성한 변수로 화면에 텍스트를 출력합니다.

[DX9]
CD3DFont* pFont;
pFont->DrawText( X, Y, color, str );


[DX11]
void RenderText()
{
    g_pTxtHelper->Begin();
    g_pTxtHelper->SetInsertionPos( 5, 5 ); // 출력 위치
    g_pTxtHelper->SetForegroundColor( D3DXCOLOR( 1.0f, 1.0f, 0.0f, 1.0f ) ); // 폰트 색상
   
     아래와 같이 'DXUTGet'으로 시작되는 함수들을 이용해 여러가지 정보를 얻어올 수 있습니다.
    g_pTxtHelper->DrawTextLine( DXUTGetFrameStats( DXUTIsVsyncEnabled() ) ); // FrameStats출력
    g_pTxtHelper->DrawTextLine( DXUTGetDeviceStats() );    // Device state출력
    g_pTxtHelper->DrawTextLine( L"Font Test" );      // 기본적인 텍스트 출력
    g_pTxtHelper->End();
}

이런 작업들을 거치면 아래와 같이 화면에 간단한 디바이스 정보와 버튼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