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폰 7 개발환경 공개

Visual Studio 2010 2010. 3. 16. 04:1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오늘부터 3일 동안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MIX10 컨퍼런스가 열리는데 알려진대로 첫날 키노트에서 윈도우폰7 관련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실버라이트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고 게임은 XNA Game Studio 4.0으로 가능합니다.
http://developer.windowsphone.com/windows-phone-7-series/ 에 가보시면 윈도우폰7 SDK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발표되자마자 빠르게 설치를 해보았는데 설치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폰 7 개발 관련 애드인과 기반이 되는 실버라이트 4와 SDK가 설치됩니다.
여기서 설치되는 실버라이트 4의 버전은 RC버전입니다.
그리고 XNA Game Studio 4.0과 윈도우폰 에뮬레이터 등이 설치되고 Visual Studio 2010 Express for Windows Phone도 함께 설치되는데 Visual Studio 2010 RC버전에서도 마찬가지로 개발 환경이 구성됩니다.

설치를 하고 Visual Studio 2010을 실행 해 보면 개발 환경에 윈도우폰과 XNA 4.0 템플릿이 추가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때는 실버라이트로 하면되고 게임은 XNA를 선택해서 개발하면 됩니다.


윈도우폰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작업창이 나타납니다.


기존의 익숙한 환경에 윈도우폰 UI의 모습과 실버라이트 기반이기 때문에 XAML 코드가 나타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발 언어는 역시 C#으로 하면 되어서 기존의 지식을 살려서 따로 학습을 하지 않아도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빌드를 하면 윈도우폰의 에뮬레이터가 실행되면서 윈도우폰의 경험을 그대로 살려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모바일의 에뮬레이터와는 다르게 아주 빠르게 실행되어 쾌적한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MIX10에서 발표가 되자마자 빠르게 설치하여 기본 개발 환경을 알아보았는데 앞으로 세세한 정보와 XNA에서의 개발환경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의 윈도우폰 많이 기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