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윈도우 7 멀티터치] #2 : 제스처(gesture)를 이용한 구현(上)

MFC 2010. 5. 10. 08:30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Intro

안녕하세요. MFC 카테고리의 꽃집총각입니다.

한동안 여러 가지 다른 행사와 게으름으로(;;) 포스팅이 많이 늦어졌습니다 ^^; 지난 글에서는 ( [윈도우 7 멀티터치] #1 : 멀티터치 UX를 적용하는 3단계 전략 ) 멀티터치 프로그래밍을 내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는 방법을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 이 중 첫 번째 단계인 ‘추가 코딩 없이도 기본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기능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고, 나머지 두 단계는 기본적인 내용만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엔 이중에서 두 번째 단계인 제스처(gesture) 이용한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ote : 지난번 까지는 프로그래밍 이야기 보다는 개념적인 설명이 위주였기 때문에 ‘Windows 7 Development’ 카테고리에 글을 올렸습니다만…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구현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되니까 ‘MFC’ 카테고리에서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앞부분은 어느 언어를 사용하든 멀티터치 프로그래밍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공통적인 내용들이었고요, 제가 앞으로 말씀드릴 부분은 주로 MFC를 위한 구현방법이니까, 이게 맞는 거겠지요. :)

 

제스처를 인식하는 첫 번째 예제 프로그램

이제까지는 제가 주로 개념설명이나 이론적인 부분들을 모두 말씀 드리고 나서 예제 코드를 알아봤었는데, 이런 쌍팔년도식 학습법은 요즘은 별로 어울리지 않는 듯 합니다 ^^;… 일단은 돌아가는 예제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한 번 작성해 보기로 하지요. 그게 자질구레한 설명도 줄여주고, 공부하기도 좀 더 쉬울 것 같네요 ㅎㅎ

첫 번째로 구현해볼 예제는 view 영역에 그려진 box를 터치로 조작, 변환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view 영역에 box를 하나 표시하고, 손가락으로 사각형을 이동, 회전, 확대/축소 할 수도 있고, Press  & Tap 제스처를 통해 색상을 변경할 수도 있고, Twi Finger Tap 제스처로 X표시를 하거나 지울 수도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예제를 따라서 작성해 보면 MFC 애플리케이션에서 어떻게 제스처를 다룰 수 있는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예제는 Windows 7 SDK에 들어있는 MFC 샘플 중에 하나입니다. 영어에 부담이 없으신 분들은 직접 Windows 7 SDK를 확인해 보셔도 좋을 것 같군요 ^^ ( http://channel9.msdn.com/learn/courses/Windows7/Multitouch/Win7MultiTouchGestureMFC/Exercise-1-Build-a-Multitouch-Gesture-Application/ )

 

Task 1 : MFC Application 프로젝트를 만들자

우선 Visual Studio 2010에서 MFC Application 프로젝트를 하나 만드세요. Application Wizard에서는 고전 MFC 스타일의 SDI 타입을 지정해 줍니다. Wizard의 설정 화면을 활자 설명 대신 스크린샷으로 대신하겠습니다.

 

Task 2 : 하드웨어 상태를 알아봅시다

본격적인 멀티터치 UX를 구현하기에 앞서, 현재 구동중인 실행환경이 멀티터치가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멀티터치를 인식 가능한 하드웨어가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사용 가능한 상태인지를 알 수 있어야겠지요. 이런 정보를 얻고자 할 때는 예전부터 익히 사용해오던  ::GetSystemMetrics(…) 함수를 이용하면 됩니다.

int WINAPI GetSystemMetrics( __in  int nIndex );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724385(VS.85).aspx

GetSystemMetrics는 운영체제의 여러 가지 설정 정보들을 얻어올 수 있는 API로 예전부터 자주 사용되던 함수입니다. 윈도우 캡션 영역, 메뉴 영역 등의 너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UI 작업할 때 많이 사용해 보셨을 겁니다. MFC/Win32 API에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들은 상당 부분 이렇게 이전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공부하기가 특히 어렵지 않은 느낌이어서 마음에 듭니다 ㅎㅎ 이 함수로 터치인식 정보를 얻고 싶을 땐 아래의 새로운 flag들을 사용합니다.

  • SM_DIGITIGER : 입력장치 상태 확인
  • SM_TABLETPC : 타블렛 pc 여부 확인
  • SM_MAXIMUMTOUCHES : 최대 동시입력 가능한 터치 개수

이번에 공부하면서 보니, 윈도우 XP가 타블렛 PC edition이란게 따로 있었더군요… SM_TABLETPC는 이런 정보를 확인할 때 쓰는 값이고, 나머지 두 flag는 Vista 이하 OS에서는 인식하지 않습니다. 각 항목의 자세한 값은 MSDN을 참고하시면 되고요, 기본적인 경우라면 아래의 코드를 가져다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멀티터치 입력 가능 여부와 동시 입력 개수를 알아보는 코드입니다.

   1: BYTE digitizerStatus = (BYTE) GetSystemMetrics(SM_DIGITIZER);
   2: if ((digitizerStatus & (NID_READY | NID_MULTI_INPUT)) == 0) //Stack Ready + MultiTouch
   3: {
   4:     AfxMessageBox(L"현재 터치 입력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5:     return FALSE;
   6: }
   7:  
   8: BYTE nInputs = (BYTE) GetSystemMetrics(SM_MAXIMUMTOUCHES);
   9:  
  10: CString str;
  11: str.Format(L"현재 %d개의 터치를 동시 인식할 수 있습니다.", nInputs);
  12: AfxMessageBox(str);

그리고… 멀티터치 프로그래밍 공부가 하고 싶은데 하드웨어가 마땅치 않을 때… 제가 예전에 말씀 드렸던 시뮬레이션 환경 설정 ( http://multitouchvista.codeplex.com/ ) 기억하고 계시죠? 기억이 안 나시는 분은 ( [멀티터치]멀티터치 프로그래밍 환경 구축하기 )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위에 있는 코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CTouchGestureDemoApp::InitInstance() 함수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아따, 많기도 하여라 @.@… 동시에 255개의 터치를 인식할 수 있군요. 저도 터치 입력 환경을 시뮬레이션 해서 공부하고 있는데, 이런 경우 동시 입력 개수가 255개로 나오게 됩니다 ㅎㅎ

 

Task 3 : View 영역에 사각형을 그리자!

샘플을 따라 해보기 위해서 화면에 box를 그려주는 코드를 우리가 일일이 직접 작성할 필요는 없겠죠. 지금은 제스처의 인식 방법을 알아보고 싶은 거니까요. Windows 7 SDK에서 box 드로잉을 해주는 코드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 코드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멀티터치 제스처를 이용하는 방법에만 집중하기로 합시다. box를 그려주는 CDrawingObject라는 클래스의 소스는 아래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의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프로젝트에 포함하고, stdafx.h 파일의 아래쪽에 헤더파일 인클루드 구문을 넣어줍니다. 기본적으로 작성되어 있는 상태에서 #include <afxcontrolbars.h> 아래에 넣어주면 됩니다.

   1: #include "DrawingObject.h"

그리고 ChildView.h를 열고 View 클래스의 멤버 변수로 CDrawingObject 객체를 하나 선언해 줍니다.

   1: // The drawing object
   2: CDrawingObject m_drawingObject;

마찬가지로 View 클래스의 멤버 변수로, box의 확대/축소와 이동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변수들을 몇 가지 더 추가해 줍니다.

   1: // Needed for drawing object position and size calculations
   2: double m_dblZoomRatioStart;
   3: double m_dblZoomRatioTotal;
   4: CPoint m_ptCenter;

그리고 box를 그려주기 위해서, CChildView.cpp에 있는 CChildView::OnPaint() 함수의 제일 아래쪽에 box drawing 코드를 넣어줍니다.

   1: m_drawingObject.Paint(&dc);

그다음, 윈도우 크기를 변경할 때 box의 크기와 위치를 기본값으로 초기화 해주는 코드를 넣어줍니다. box가 화면영역을 벗어나거나 한 경우 초기화 코드가 있으면 좋겠지요. 그러기 위해서 먼저 WM_SIZE 메세지 핸들러를 추가합니다.

Ctrl + Shift + X 키를 눌러 MFC 클래스 위자드(MFC Class Wizard)를 띄웁니다. MFC 클래스 위자드는 VC++ 6.0에 있던 툴인데, Visual Studio .NET 2002 통합 환경으로 변경되면서 사라졌지만 이번에 Vusial Studio 2010에서 새롭게 부활했습니다. 거의 10년 만이라고 할 수 있군요. 예전에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주 익숙한 인터페이스 일겁니다. 여기에서 CChildView의 WM_SIZE 메세지를 선택해서 핸들러를 추가해 줍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세요.

MFC 클래스 마법사의 부활은 VS2010의 핵심적인 변화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클래스 마법사의 활용 부분은 다음 기회에 별도의 포스팅으로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성된 CChildView::OnSize 함수에 아래의 코드를 넣어줍니다.

   1: m_drawingObject.ResetObject(cx, cy);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이제 drawing 처리의 완성입니다.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빨간 box가 drawing 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utro

한 번의 포스팅에서 예제의 완성과 추가설명까지 모두 다루려고 했지만 그러기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네요. 이쯤에서 한 번 호흡을 끊고, 다음 포스팅에서 실질적인 제스처 인식 코딩 방법과 추가설명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下편은 바로 올릴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이번 글에서는 제스처를 인식하는 예제 프로그램의 작성 방법을 단계적으로 소개하고, 하드웨어의 멀티터치 인식 여부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고, 아주 짧게나마 VS2010에서 새롭게 부활한 MFC 클래스 마법사에 대한 언급이 있었고, 첫 번째 멀티터치 예제의 작성 방법을 절차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제스처를 이용한 멀티터치 구현 하(下)편에서는 제스처를 인식해 box를 이동, 변환 시키는 코드의 작성과 샘플을 통해 알아볼 제스처 인식 프로그래밍의 부가 정보 및 팁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곧바로 하(下)편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