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Test] 4. 테스터(SDET) 의 역할

Agile Development 2010.08.04 08:30 Posted by POWERUMC

샘플 프로그램으로 시작해보자고!!

아주 간단한 Windows Forms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실무에서는 이렇게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발자도 없겠지만, 아주 간단한 것 부터 시작하여 테스트의 필요성과 테스터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아래의 윈폼 어플리케이션은 숫자A와 숫자B 를 더하여 결과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디자인을 하였습니다.

   

소스 코드는 더할나위 없이 간단합니다. 특별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1과 2 값을 입력하면 당연히 3이라는 결과가 출력되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프로그램이 완벽하지요?? 정말일까요?? 특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의 시각은 테스터와 매우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자에게 스팩(Spec)을 구현하는 명세서가 전달이 됩니다. 아래는 간단한 구현 명세서 입니다. (단, 화면 명세서가 아닙니다)

   

구현 명세서

제목

두 숫자를 입력 받고 합을 구하는 기능

기능

1. 테스트 박스 1에 숫자를 입력할 수 있다.
2. 텍스트 박스 2에 숫자를 입력할 수 있다.
3. 새로운 텍스트 박스에 텍스트 박스 1과 텍스트 박스 2의 합을 출력한다.

   

테스터(SDET) 의 힘이 발휘되는 순간!

개발자는 위의 명세서를 보고 두 숫자를 입력 받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구현합니다.

사실상 동작에 아무런 문제점이 없지만, 테스터의 시각에서는 전혀 다릅니다. (물론 구현 명세서가 부정확하긴 합니다) 즉 숫자의 입력 범위가 매우 불확실합니다. 정수만 입력되는 Integer 값인지, 32Bit 부동 소수점을 표현하는 Float 인지 아무런 정보가 없기 때문이겠지요.

테스터는 바로 버그를 발생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코드나 사용성에 대해 즉각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개발 소스 코드가 제공이 된다면 해결 방안까지 제시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오로지 테스터의 경험과 실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DET 는 개발자(SDE) 와 동등한 기술 능력을 갖추거나 그 이상의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위의 간단한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SDET 는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를 작성합니다.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를 작성하는 목적은 기능이 올바르게 동작한다는 가정하에 잠재적인 버그(Bug) 를 유도하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테스트 케이스에 대해서는 차후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SDET 가 아래와 같은 값을 입력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즉시 프로그램은 오류를 뱉고 말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물론, SDET 는 소프트웨어 버전이 매번 릴리즈 될 때마다 위와 같이 무식하게 수동 테스트(Manual Test) 를 수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수동 테스트를 개선하기 위해 자동화 테스트를 수행할 것이며, 이 부분 또한 차후에 설명할 예정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반복적으로 테스트를 수행한 가치나 목적이 있다는 자동화 테스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무식한 테스트 과정을 자동화 하기 위해 단위 테스트(Unit Test) 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UI 테스트와 관련된 부분이며 마찬가지로 차후에 상세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단, 자동화 테스트 이외의 비기능 테스트가 무식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테스트는 아쉽지만, 무자비하게 오류를 발생합니다. 프로그램 소스 코드의 int.Parse 는 정수 값만 변환 가능하므로, 소수점이 포함된 "1.1" 값은 FormatException 을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결함에 대한 버그 리포트를 개발자에게 할당하게 되면, 아마도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가 int.Parse 에서 float.Parse 로 변경될 수 도 있겠지요.

위와 같이 코드를 수정하면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동적을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정말 버그가 해결된 것일까?

FormatException 에 대해 SDET 가 테스트한 테스트 코드를 통해 개발자(SDE) 가 코드를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테스트는 다행스럽게도 통과(Pass) 했습니다.

   

모든 소프트웨어는 그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버그가 없는 소프트웨어란 있을 수가 없습니다. 위와 같은 다행스럽게 SDET 가 버그나 결함을 발견하였더라도 앞으로 발견될 잠재적인 버그는 언제나 소프트웨어가 내포하고 있습니다. 즉, 완벽한 소프트웨어는 없다는 것이지요. SDET 는 이러한 버그와 잠재적인 버그를 효과적으로 발견 해야하는 매우 중대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군입니다.

현대의 소프트웨어는 인터넷의 발달로, 언제나 제작사에게 피드백을 건의하고 버그를 건의하는 시스템이 구축이 되어 있습니다. 그 중 Microsoft 의 대표적인 것이 아래와 같습니다.

  • CEIP(Customer Experience Improvement Program)

    고객 또는 사용자의 동의하에 고객 경험 개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한 정보로 활용이 됩니다.

  • WER(Windows Error Reporting)

    Microsoft Windows 제품은 실제 매우 광범위한 영역과 자원과 비용이 할당된 제품입니다. 이 제품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버그를 수집하기 위해서 WER 프로그램이 윈도우 내부에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를 기반으로 윈도우의 차기 버전이나 패치 버전에서 우선 순위로 할당되는 중요한 정보로 활용이 됩니다.

  • CER(Corporate Error Reporting)

    일반 고객이 아닌 기업 대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기업 내부에서는 오류 정보가 Microsoft 로 전송되는 것을 원치 않을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기업의 시스템의 배치, 소프트웨어의 활동 등이 기밀 정보가 될 수 있고, 매우 조심스러운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CER 은 Microsoft 로 정보가 전송되지 않고 기업 내부에서 관찰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스마일 전송 프로그램 : 추후에 설명할 예정입니다. 간략하게 고객이나 사용자의 감성을 데이터베이스화 하고자 하는 Microsoft 사용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개발자 보다 더 똑똑한 테스터!

위의 int.Parse 를 float.Parse 로 바꿈으로써 버그가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버그가 해결되었다고 볼 수 없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테스트 케이스를 만족하지만 다양한 부류 집단인 '베타 테스트'에서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테스터는 바로 이러한 버그의 발생을 아키텍처/코드/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버그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유능한 SDET 라면 Float 으로 인한 결과 값 버그를 아래와 같은 테스트 케이스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왜 결과 값이 당연이 1이 되어야 하지만, 1.000054 라는 황당한 값이 나왔을까요? 바로 컴퓨터의 내부 연산이 2진수로 이루어 진다는 것을 모르는 개발자나 테스트는 위와 같은 오류를 예감하지 못할 것입니다. 저 또한 제니퍼소프트의 정성태 과장님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처음 알게 되었으니까요.

정성태 과장님의 설명에 의하면,

"2진수의 소수점 표현들이 자리수에 따라서 1/2, 1/4, 1/8, 1/16, 1/32, 1/64 와 같은 식으로 표현이 되는데, 십진수 0.5 는 다행히 정확하게 1/2 에 맞아 떨어지지만, 십진수 0.6 은... 겨우 0.1 차이일 뿐인데 0.10011001100110011001 와 같은 2진수로 되어 버립니다. 근데 이것도 근사치일 뿐이지 1001 패턴이 계속 무한 반복 되어버리죠. 정밀도를 높이면 0.6 은 0.01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110011 로 표현이 되어버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k.daum.net/qna/view.html?qid=3wykn&aid=3xIOa 참고하세요.

만약, 이러한 문제가 회계 업무나 우주 공학에 적용이 된다면, 수억, 수십, 수 조원이 투입된 프로젝트에서 불에 뻔하듯 우주선이 폭발하거나 궤도를 이탈할 수 도 있는 심각한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로 일부 고객은 손해 금액에 대하여 마이크로소프트를 대상으로 법적인 대응을 한 사례도 있습니다.

Microsoft 가 이 문제를 몰라서 그랬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표준으로 사용되었던 C 언어와 Pascal 언어간의 원활한 데이터 전달을 위해 C# 의 Float 도 같은 방식의 연산이 사용된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upport.microsoft.com/kb/42980/ko 를 참고하세요.

   

그럼 어떻게 해결하나?

위와 같이 int.Parse 는 결함을 유발하기 매우 쉽지만, float.Parse 의 경우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만약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가 이것을 유추하지 못한다면 얼마 되지 않아 소송에 휘말릴 수 있는 충분한 근거가 되겠지요. 만약 구현 명세서를 간파한 SDET 라면 이 수치에 대한 근거를 요구할 것이며, 테스트 과정에서 IEEE 745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했을 테니까요.

현명한 테스터라면 float.Parse 의 타입을 Decimal 로 변경하기를 권장할 것입니다. Decimal 은 부동 소수점의 오류나 반올림에 대한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구조체(Struct) 입니다. 즉, 아래와 같은 구현이 회계 업무에 버그가 없는 코드가 될 것입니다.

   

테스터의 역할

테스터(SDET) 는 위의 간단한 예시와 같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그 역할이 매우 단순하고 초보 개발자가 수행할 수 있는 단순한 작업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를 만들고, 다양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계획하는 테스트 계획(Test Planning) 을 함으로서 소프트웨어의 잠재적인 버그를 하나씩 제거하는 매우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는 직군입니다. 그리고 SDET 의 역할이 개발자(SDE) 의 코드적인 목적을 정확하게 간파하지 못하거나, 제품 전체적인 아키텍처, 프로세스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더욱 더 많은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본 회에서 SDET 가 가지는 역할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며, 추후에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공학적인 기법에 대해서 차근 차근 알아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