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윈도우 폰 개발 툴 베타 버전( Windows Phone Developer Tools Beta )이 배포되기 시작했습니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c8496c2a-54d9-4b11-9491-a1bfaf32f2e3&displaylang=en


이번 개발 툴 버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Microsoft Expression Blend for Windows Phone Beta'의 포함입니다.
지난 버전까지는 별도의 애드인 작업을 거쳐야 했는데, 이번 버전부터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윈도우폰7 개발에 많은 관심이 있으신 분들 중에는
Expression Blend( 이하 블렌드 ) 라는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굉장히 생소할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되었으며,
실버라이트나 WPF 와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에서 손쉬운 그래픽 디자인을 위해서 탄생했습니다.
처음 공개적으로 배포된 것이 2007년 1월이니, 정말 최신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현재는 4.0까지 출시되었으며, 이것이 2010년 6월의 일입니다. )

알려진 바와 같이 윈도우폰7 개발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실버라이트를 기반으로 한 일반 애플리케이션 분야와
XNA 를 기반으로 한 게임 분야입니다.



아주 불행하게도 XNA와 블렌드는 연동되지 않습니다.
( 이것은 블렌드를 조금이라도 아는 분들이라면, 정말 불행한 일이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지금 당장 윈도우폰 개발 베타 버전을 설치하신 후에 Visual Studio가 아닌,
Microsoft Expression Blend for Windows Phone Beta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아마 위와 같은 화면이 실행되어졌을 것입니다.
실행 후에는 이 블렌드를 통해서 윈도우폰7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적당한 경로에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 명칭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OK를 클릭하면,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기존의 디자인툴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친숙한 모습일 것입니다.
블렌드는 사실 기능이 너무 많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포토샵 + 플래시 + 드림위버 같은 느낌이였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

그러면 코딩은 어디서 해야 할까요?
의구심이 드시겠죠? ^^
실제 코딩은 블렌드 내부에서도 가능하고, Visual Stduio를 별도로 띄워서도 가능합니다.
이것이 제가 Visual Studio 가 아닌, 블렌드를 실행시키라는 진정한 의미입니다.
즉, 개발과 그래픽 디자인이 모두 하나의 툴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Projects' 탭에서 아래 그림처럼 해보시기 바랍니다.
트리 메뉴에서 MainPage.xaml.cs 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실행하면, 별도로 Visual Studio가 실행됩니다.
물론 Visual Studio에서 수정하면, 즉시 블렌드쪽에 결과가 반영이 됩니다.

*.cs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블렌드 상에서 바로 수정할 수 있는 창이 실행됩니다. ( 완전 좋다는.... )
*.xaml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다시 디자인 폼 수정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실행은 다음과 같이 수행합니다.








이번 베타버전에서는 빌드 성능도 꽤 많이 좋아졌습니다.
에뮬레이터 모양도 굉장히 예뻐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