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 해 볼 내용은 동적으로 컨트를들을 생성하는 작업입니다.




모두 이렇게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아무 것도 없는 화면에서 동적으로 컨트롤들을 생성해서 배치할 것입니다.
즉, 애플리케이션 실행 중에 컨트롤을 만들 것입니다.

가장 단순한 것이 버튼 컨트롤일 것입니다.
동적으로 버튼 컨트롤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얘기지만,
폰 페이지가 생성되는 시점에 컨트롤을 만들어주는 코드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cs 파일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내용을 추가해 줍니다.




이들은 블렌드 툴에서 컨트롤 속성을 설정하는 부분을,
프로그램 소스 상에서 속성을 제어하는 부분입니다.
속성 정보는 중에 제가 현재 이벤트를 연결한 부분이 있습니다.
pStartCtrl.Click += OnStartButtonClick 와 pEndCtrl.Click += OnEndButtonClick 부분입니다.
이벤트도 코드 상에서 이렇게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현재 예제에서는 간단히 메시지 박스를 출력하는 것은 마무리 했습니다.
대부분의 컨트롤들은 위의 방법과 같이 동적으로 생성해 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예제 샘플 작업의 끝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생소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바로 ContentPanel.Children.Add( XXX ) 부분입니다.
어딘가에 현재 우리가 생성한 컨트롤들을 추가해주고 있습니다.
과연 이 패널은 무엇일까요?

프로그램 작성을 마치고, 다시 디자인 폼 수정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위의 화면을 확인해 보실 수 있겠죠?
앞에서 언급한 낯선 이름이 보입니다.
'ContentPanel' 보이시죠?

여기에 버튼을 하나 만들어 봅니다.
이번에는 소스 코드 레벨이 아니라, 디자인 폼 상에서 버튼을 바로 배치해 봅니다.




디자인 폼 상에서 버튼을 배치시키면,
바로 ContentPanel 의 하위 계층에 추가되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앞선 언급했던 ContentPanel.Children.Add( XXX ) 소스 코드는 바로
이 작업을 해준 것입니다.

조금 더 정확히 얘기하자면,
윈도우폰7의 레이아웃은 크게 TitlePanel과 ContentPanel 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들 패널에 컨트롤을 추가했던 것입니다.

패널( Panel )이 무엇인지 모르시겠다구요?
패널은 이후의 시간에 언급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만,
지금은 단순히 컨트롤들을 그룹화 시켜서
자동으로 관리시켜주는 것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샘플 파일 첨부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