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티스토리 편집기 조작 상의 문제로 완성되지 않은 글이 일찍 노출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음부터는 이러한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서 대단히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Visual C# MVP 남정현입니다. 지난달 13일부터 15일까지 성황리에 개최된 Korea Games Conference에서 보여주신 Social Game and Windows Azure Platform 세션에서, Windows Azure CDN에 관하여 말씀을 드린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Windows Azure CDN의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Windows Azure CDN을 어떤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최근에 Windows Azure CDN도 Amazon Web Service CDN과 마찬가지로 서울을 경유하는 회선을 추가하여 비약적인 속도 발전이 있었기 때문에, 정식 출시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미리 알아두시면 상당히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라 봅니다. :-)
CDN이란 무엇인가?
CDN은 일정한 크기의 파일들을 지역별로 Mirroring하여 동시에 많은 사용자가 같은 파일을 다운로드하려고 하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파일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로, 인터넷 사용자의 비약적인 증가와 더불어서 CDN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CDN 서비스는 대화형 웹 인터페이스 (CGI)를 경유하지 않고 정적인 컨텐츠를 퍼다나르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며, 이미지, 동영상, 다소 크기가 큰 클라이언트용 설치 파일과 같이 "자료"의 성격을 띄는 데이터들을 위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Windows Azure CDN에 대한 소개
이전 방명록 샘플 강좌에서 파일을 업로드하기 위하여 사용한 저장 공간인 Windows Azure Storage에 최근에 CDN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Windows Azure Storage에서 CDN을 사용하는 것은 별도의 과금이 이루어지는 서비스이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Storage Service 주소와는 별개로 CDN 서비스만을 위한 전용 도메인이 구분되어있습니다. 물론 Storage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CDN 서비스도 Custom Domain 구성이 가능합니다.
Windows Azure CDN의 동작 원리
Windows Azure CDN은 Windows Azure Storage의 컨텐츠를 기준으로 만들어지는 서비스로, 여러분이 수집하거나 배포하기 위하여 Storage에 올려놓은 자료들 중에서도 "Public Access" 퍼미션이 지정된 컨테이너내의 Block BLOB들을 자동으로 검색하여 CDN 배포 에이전트가 일정 주기로 미러링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미러링된 파일은 지역별로 제일 빠른 서버에 의하여 클라이언트로 다운로드될 수 있도록 자동 구성됩니다.
참고로, 특별히 Block BLOB이라고 언급한 까닭은, Windows Azure Storage에서 취급할 수 있는 BLOB이 두 종류가 있기 때문인데,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한번에 취급할 수 없어서 마치 Win32의 메모리 맵 처럼 부분별로 나누어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관리해야하는 거대한 파일을 위한 Paged BLOB은 미러링 대상으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Windows Azure CDN의 과금 정책
Windows Azure CDN의 과금 정책은 2010년 10월 현재 다음과 같이 공시되어있습니다. (출처: http://www.microsoft.com/windowsazure/offers/popup/popup.aspx?lang=en&locale=en-US&offer=MS-AZR-0003P)
그리고 CDN 서비스의 사용을 위하여 전제가 되는 Storage 서비스의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요금들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동아시아 지역의 데이터 센터를 이용하도록 구매하였을 경우, 매 달 과금되는 요금은 1GB 당 0.15$이고, 아시아 내에서의 트래픽이 많이 발생할 것이므로 전송량 1GB당 0.2$가 과금될 것이며, CDN 서비스를 통하여 매 1만건의 트랜잭션이 발생할 때 마다 0.01$가 과금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준으로 볼 때, 한달에 30MB 정도의 파일 5개가 각각 기간 내 누적 다운로드 회수가 10000여회 정도 된다고 가정하면, 약 1464GB의 트래픽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고 금액은 약 292.81$, 대미환율이 1200원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한달 35만원 정도의 비용이 과금되는 셈입니다. 어떤 CDN 서비스를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이 가격에 이점이나 단점이 제각기 있을 수 있지만 확장성이나 사용 편리성 관점에서 보았을 때 그리 나쁘지 않은 가격대일 수 있습니다.
결론
Windows Azure CDN은 다른 Windows Azure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제어가 가능한 범위 안에 있는 솔루션입니다. 기존의 CDN으로 충족되지 않는 기능성을 모두 포함하면서도, World-wide class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거나, 초기 투자 비용을 적게 만들 수 있는 방안으로서는 매우 이상적인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대한민국 서울을 경유하는 회선도 추가되어 서비스 수준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는 동영상 서비스 제공, 자료실 운영과 같은 일반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제공에도 대응이 가능하면서, 좀 더 복잡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을 뜻합니다. 사용한 만큼 돈을 지불하는 과금 모델이므로 호스팅과는 달리 사용량이 적을 때에는 적은 운영 비용을 유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CDN 서비스의 특성상 기술적으로 이해하거나 학습해야 할 내용이 많은 것은 아니나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에는 그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바 Windows Azure CDN 서비스의 배경과 특징을 설명하는 내용을 이번 시간에다루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Azure Update (2) (0) | 2011.02.11 |
---|---|
SQL Azure Update (1) (0) | 2011.01.28 |
SQL Azure 와 SQL Reporting Service (0) | 2010.09.30 |
Windows Azure Update: myAzureStorage (0) | 2010.09.06 |
Hello Windows Azure / Twitter 스타일 방명록 만들기 #3 (0) | 2010.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