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을 진행하다보면, 아무리 훌륭한 툴이라고 하더라도 기능이 부족해서 확장 컴포넌트를 구매해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Visual Studio 2008로 개발할 때, DB의 변경사항을 LINQ to SQL의 OR디자이너에 바로 반영하는 기능이 없어서, 검색하다 찾은 확장 컴포넌트를 체험기간만큼 사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0의 IDE가 매우 훌륭해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좀 더 손맛이 느껴지는 기능을 찾으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아주 훌륭하고도 공짜인 확장 툴이 가까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Productivity Power Tools가 바로 그것입니다!

설치부터 아주 간단합니다. '도구' 메뉴의 '확장 관리자'를 이용하셔서 '온라인 갤러리'에서 'power tool'이라고 검색만 하시면 찾을 수 있고, 더블클릭만 해주시면 그냥 쉽게 깔립니다. 하지만 기능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제 부터 하나하나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 솔루션의 대양을 항해하라, Solution Navigator

좀 복잡한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솔루션에 프로젝트가 아주 많아집니다. 저는 16개정도까지 포함되는 걸 해본적이 있는데요, 이런 솔루션의 대양을 항해할 때는 역시, 나침반이 제맛이죠 :)


어떤가요? 솔루션 탐색기랑 비교해서 좀 이쁘게 생겼나요? 우선 뭔가 틀린 점들이 보이는데요, 하나씩 알아보죠.

1. 클래스의 멤버레벨까지 탐색.


기존의 솔루션 탐색기는 파일레벨까지 탐색이 가능했지만, Solution Navigator(이하 네비로 줄여씁니다)에서는 클래스의 멤버까지 탐색이 가능합니다.

2. 빠른 검색.

네비를 보면,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박스가 하나 있습니다. 여기에 Cl이라고 입력하면(씨엘...?), 다음과 같이 Cl이 포함되는 항목을 모두 찾아줍니다.


3. 호출 계층구조 바로 보기

Visual Studio 2010에 추가된 호출 계층구조 보기가 네비안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네비안에서 항목을 하나 선택하면, 오른쪽 끝에 조그만 아이콘이 하나 생깁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네비의 항목이 그 항목을 원점으로 해서 다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서 Class1의 PrintCount()메서드를 원점으로 해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메서드가 포함하는 것과, 참조하는 것들, 누가 이 메서드를 호출하는지, 이 메서드가 어떤 것들을 호출하는지 등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죠.

4. 네비가 표시할 항목 필터링

네비에서 솔루션항목 바로 아래에 보면 4가지 커맨드가 있습니다. All은 말 그대로 모든 항목을 표시하는 거구요, Open은 아래처럼, 지금 코드 편집기에서 열려있는 항목만 표시합니다.


그리고 Unsaved는 아래처럼 변경사항을 저장하지 않은 항목만 보여줍니다.


저장하지 않은 항목의 탭을 붉은색 점으로 강조하는 것도 새로 추가된 기능입니다. 그리고 Edit는 한번이라도 수정되었던 파일을 표시합니다.

5. 이미지 썸네일 제공

네비에 에서 솔루션에 포함된 이미지 파일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의 썸네일을 표시해줍니다.


6. 코드 편집기에서 즉석 호출

코드 편집기에서 네비의 기능을 즉석 호출할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PrintCount메서드내에 커서를 두고 'Ctrl + 1'키를 누르면, PrintCount메서드와 관련된 항목들이 바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Ctrl+2'를 누르면, 현재 코드 편집기에서 열려있는 파일의 모든 클래스에 대한 정보가 바로 나타납니다.




- Visual Studio를 Tab!

비주얼 스튜디오의 코드편집기에서 여러파일을 작업하려면 여러파일을 열어놓고 탭으로 파일간의 이동을 하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만큼 많이 사용해야 하는 탭인데요. 이 탭이 어딘가 모르게 좀 불편한 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Power Tools에서는 이 탭에 대한 지원이 막강해졌습니다.

1. 다양해진 옵션


옵션에 들어가면 Power Tools탭안에 Document Tab이라는 항목이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미리 정의된 프리셋을 제공하는데요, Visual Studio 2008부터 아주 다양한 프리셋을 지원합니다.

2. Option 1 : Web Browser: Scrollable tab well


이 탭은 브라우저 처럼, 탭에 해당항목의 아이콘이 붙습니다. 그리고 고정시킬 수도 있는데요, 고정시킨 탭은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리고 'Close All But Pinned'와 같이 고정된 탭을 제외하고 모두 닫기 같은 옵션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옵션에서 'Show pinned tabs in a separate row'를 체크하면 아래와 같이 고정된 탭만 구분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3. Option 2 : Scrollable Tab Well: Sorted by project


이 옵션을 사용하면, 위 사진과 같이 프로젝트 별로 탭의 색깔을 구분하고 정렬해서 보여줍니다. 15개까지 다른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4. Option 3 : Vertical Tab Well: Color coded and sorted by project


이 옵션을 사용하면, 기존의 수평이 아닌, 수직으로 탭을 나열해서 보여줍니다. 이렇게 하면 훨씬 많은 탭을 한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5. Option 4 : Dynamic Tab Well: Removes tabs based on usage

이 옵션은 좀 똑똑한 옵션인데요. 탭이 많아서 한번에 표시하지 못할 경우, 가장 적게 사용한 탭 순으로 먼저 사라지게 하는 것입니다. 쫌 괜찮죠 :)


- 마치면서

오늘은 Power Tools의 Solution Navigator와 Tab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것만 해도 상당히 유용한 기능인데요, 소개해드릴 기능이 조금 더 남았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뵙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