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LI를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경우가 아마 C++로 만든 코드를 닷넷에서 사용하고 싶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개발에서는 보통 3D 툴을 만들 때 C++/CLI를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C++/CLI를 툴 개발에서 사용할 때는 보통 두 가지로 사용하는데 첫 번째는 C++로 만든 3D 엔진 코어를 DLL로 만들어서 C#을 이용하여 툴을 만들던가, 두 번째는 C++/CLI에서 관리코드와 비관리코드를 같이 사용할 때입니다.

 

제가 앞서 C++/CLI에 대해서 설명한 것들은 C++/CLI로만 프로그래밍 하는 것보다는 관리코드와 비관리코드를 같이 사용할 때를 생각하여 이때 필요로 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아직 C++/CLI에 대한 많은 부분들이 빠져있습니다. 빠진 부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C++/CLI 책이나 MSDN을 통해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C++로 만든 코드를 C++/CLI를 사용하여 닷넷용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만든 후 이것을 C#에서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경우로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C++/CLI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몇 회에 걸쳐서 설명하겠습니다.

 

만들 프로그램은 네트웍 서버 애플리케이션입니다(제가 회사에서 맡은 직무가 온라인 게임 서버 개발입니다). ^^

 

 

네트웍 라이브러리(또는 프레임웍)

네트웍 프로그래밍은 일반적인 프로그래밍은 아니고 시스템 프로그래밍입니다. 조금은 특수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게임업계는 거의 대부분이 온라인 게임이라서 네트웍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이 특수한 부분은 아닙니다.

 

보통 게임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은 그래픽스 프로그래밍을 쉽게 떠올리고, 시중에 관련 책이나 학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네트웍 프로그래밍에 관한 책이나 학원은 별로 없습니다(특히 전문 학원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에서의 네트웍 프로그래밍을 한다라는 것은 대용량 네트웍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온라인 게임 서버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관한 지식과 네트웍 프로그래밍에 대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서버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버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면 어려움은 한층 작아질 것입니다.

 


온라인 게임 강국답게 한국에는 유료,무료의 네트웍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유료용으로는 프라우드넷( http://nettention.co.kr/kr/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사용되어 높은 신뢰성과 편리하고특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P2P에서 아주 강합니다.


( 프라우드넷을 사용한 유명한 게임으로는 넥슨의 마비노기 영웅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용으로는 HalfNetwork( http://code.google.com/p/halfnetwork/ )OCF( http://ocf.kr/ ) 등이 있습니다. 둘 다 실제 게임 개발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HalfNetwork의 개발에는 저도 아주 조금이나마 참여를 하고 있어서 HalfNetwork를 사용하여 C#으로 간단한 서버 프로그램(아주 간단한 네트웍 기능만 가지고 있는)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럼 HalfNetwork에 대한 설명은 다음 회에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