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x가 드디어 C++11이 되었습니다.

C++0x 2011.08.15 16:02 Posted by 흥배

새로운 C++ 표준 작업이 언제쯤에나 끝날지 고대하고 있는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드디어 C++0x 작업이 거의 마무리 되었습니다.

 

저번 주 수요일에 최종 국제 투표가 끝난 후 드디어 결과가 나왔는데 만장 일치로 승인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앞으로 몇 달 후에 ISO로부터 최종 발행만 기다리면 됩니다(즉 서류적인 절차만 남았습니다).

 

이로써 길게 길게 진행된 C++의 새로운 표준 작업은 끝나게 되어서 이제 C++11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C++98, C++03이 있었습니다 ).

 

C++은 특정 회사가 주도하지 않고, 기존에 C++로 만들었던 코드가 문제 없이 동작해야 하고(표준 사양만 지켰다면), 성능과 편리성을 모두 가지려고 하니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아직 ISO에서 최종 문서가 나오지 않았고 무료로 최종 사양이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한 분들은 http://t.co/5mjCzyJ 를 통해서 문서를 받아보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워킹 드래프트 3242 ISO에서 나올 사양 문서와 거의 같을 것입니다(참고로 ISO에서 나온 문서는 유료입니다).

 

이제 우리는 앞으로 나올 Visual C++이 과연 얼만큼 새로운 표준 기능을 구현해 줄지가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 꽤 많은 부분이 구현되리라 생각하고 혹 빠진 부분은 예전의 tr1처럼 서비스 팩에서 구현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 새로운 표준이 정해졌으니 남보다 앞서기를 바라는 C++ 프로그래머들은 새로운 C++ 표준을 공부해 봅시다. ^^

 

근래에 바빠서 글을 거의 올리지 못했는데 다음 글은 새로운 C++ 표준의 바뀐 부분을 간단하게 설명하는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새로 추가되는 표준 라이브러리는 boost 라이브러리에서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지금이라도 boost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받으면 새로운 표준에 들어갈 라이브러리를 미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C++0x 사양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C%2B%2B0x

GCC feature 테이블

http://gcc.gnu.org/projects/cxx0x.html

 

boost 라이브러리

설치 버전 다운로드

http://www.boostpro.com/download/

공식 홈페이지

http://www.boost.org

 

 

 

저작자 표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