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분투에 로그인이 되셨습니까? 그럼 우분투에서 매우 자주 쓰는 몇 가지 명령어를 터미널을 이용해서 작업을 할겁니다. 우분투는 X-Windows 환경도 좋지만, 리눅스답게 터미널을 못쓰면 리눅스답게 쓰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터 미널 작업은 매우 강력하고, GUI 기반+마우스 작업으로 하는 것보다 훨씬 빨라서 터미널이 점점 재미있어질 겁니다. 윈도우의 커맨드 라인 작업은 왠지 지루한 감이 있지만, 리눅스의 터미널 작업은 왠지 즐기게 되는… 음… 그 기분… 아마 써보지 않은 분들은 못 느끼실 겁니다.

   

   

터미널 실행하기

아래의 마우스 위치가 바로 "Dash Home" 아이콘 입니다. 그곳을 클릭해서 terminal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근데 CTRL+ALT+T 키를 누르면 바로 터미널 뜬답니다.

   

   

ROOT 계정 비밀번호 설정

   

우 선 root 계정의 비밀번호부터 변경해 봅시다. root 계정은 윈도우의 administrator(관리자), 우분투의 admin 보다 더 계급이 높은 계정입니다. 원래 우분투에서는 root 계정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관례인데, 필자가 뭔가 작업을 잘못해서 이를 되돌리려니 root 권한을 얻지 못해서 큰 코 다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후 부터는 root 계정을 살려놓죠 ^^; 우분투를 써보신 분들은 아실만한 내용인데, sudoers 파일에 오타를 넣어 저장을 해버려서, sudo 를 실행하지 못해 완죵 고생했었죠.



sudo, 수도 꼭지의 수도가 아닙니다. sudo 는 우분투를 쓰면서 가장 많이 쓸 명령어인데, 이 명령어는 보안과 관련된 부분에서 최고 관리자 권한(root)의 을 얻는 명령입니다. 이와 비슷한 윈도우의 명령어는 runas.exe 가 있지요.

   

리눅스 : sudo cp * /usr/local/umc <--- 최고 권한으로 모든 파일을 umc 디렉토리로 복사하라!

   

이 명령어를 윈도우와 유사하게 사용하면 이렇게 됩니다.
윈도우 : runas /user:administrator copy * C:\user\umc\documents

   

다음과 같이 입력하세요. sudo passwd root

   

   

RPM 과 APT-GET

RPM! 이건 또 머꼬! RPM(Redhat Package Manager) 로 레드헷(유형의 회사나 단체)에서 만든 리눅스인데, 좀 먹어주는 리눅스 버전입니다. 레드헷 계열은 대부분 상용적인 서비스를 목표로 만든다고 하네요. 이 RPM으로 뭔가의 패키지를 자동으로 설치해 줍니다. 윈도우에 비교하자면 MSIEXEC 와 비슷하지만, GUI 기반이 아니라는 점이 다르지요.

그리고 apt-get 이 있습니다. apt-get(Advanced Packaging Tool)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패키지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자! 정리하면 RPM은 로컬 실행용 패키지! APT-GET은 인터넷 앱 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식!

이 apt-get 은 먼저 update 를 해주어야 합니다. apt-get 은 소스 서버에 있는 소프트웨어 목록 등을 인덱싱하여 캐싱합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sudo apt-get update

   

그리고 RPM 을 설치합니다.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rpm

   

   

   

apt-get 소스 서버 변경

이건 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다만 소스 서버를 좀 더 빠른 곳으로 바꾸면 apt-get 설치가 좀더 빨라지겠죠.

   

   

   

역시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회사인 다음 서버군요. 멋집니다. 다음!

   

소스 서버가 변경되었습니다. 다시 캐시를 업데이트 해야겠지요?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sudo apt-get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