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tect Development ?

Architect Development 2009.07.21 18:04 Posted by 비회원


Architect Development 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가요?
아니 Architect Development 이란 영역은?

우리가 흔히 개발을 한다고 하면 보통 요구사항 분석, 설계, 개발, 테스트 및 디버깅, 배포를 끝으로 그 다음 유지보수를 합니다. 유지보수에서는 개발, 테스트 및 디버깅 재배포 등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앞 부분은 요구사항 분석, 설계 부분은 유지보수에서 빠지는 것일까요?

답은 " 아닙니다 " 겠죠? 그렇다면 요구사항 분석, 설계 부분이 빠지는 이유는 개발이 완료되고 배포되어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중에 문제가 오류가 발생하여 개발자 분들이 수정하고 다시 테스팅 및 디버깅 후 배포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이 사용중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고객 또는 사용자가 새로운 기능을 요구하였을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여기서 옛날에 했던 요구사항 분석, 설계 부분을 돌아보게 됩니다. 그러면, 제가 지금까지 보아온 회사 중에서는 설계가 잘되어 있고, 요구사항 분석도 잘 되어 있어 모든 것이 일사 천리로 일이 진행 된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은 회사를 보면 어떻게 될지는 이 글을 읽는 개발자 분들이 더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아키텍쳐 개발은?

아키텍처란 용어는 영한 사전에서보면  일반적으로 "건축, 천축술, 천축 양식, 구조"라고 번역합니다. 그렇다면국어사전은? 기능 면에서 본 컴퓨터의 구성방식이라고 설명합니다.(네이버 국어사전 참조) 여기서 아키텍쳐란 구조, 구성이라는 용어로 한번 보겠습니다.

구조, 저희가 개발하는 시스템에 대한 정확인 요구사항에 맞는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정확한 구조, 구성이 된 설계가 있다면 어떨까요? 이 설계의 기본적인 구조는 Windows 플랫폼에 PHP 개발, 아니면 ASP.NET 개발등으로 예를 들어 보고, 기본적인 구조를 정확히 정의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으며,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표시하여 개발자들과 협업, 의사 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다면 어떨까요?

전 이 해답을 Visual Studio Team System(VSTS) 에서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MS 쪽 제품 중에 VSTS를 좋아하는 이유 중에 바로 Architect Development이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다른 제품 쪽도 있고 저 역시 다른 사이트에서 많은 자료를 봅니다.(다른 사이트의 Meet the Experts등 여러 사이트가 있습니다. 단 영어 입니다 ㅠ.ㅠ)

옛날 VSTS는 업계가 많이 사용하는 UML를 지원하지 않고 다른 모델링 도구등을 이용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능은 매우 훌륭했지만... 많은 사용자가 이것을 사용했을까 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VSTS 에서도 이제 UML도 지원한다..

그럼? 네 Visio 같은 도구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VSTS에 통합되므로써 개발자들과의 의사소통, 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매우 좋아졌다는 겁니다. 프로젝트에서 대부분 아키텍쳐는 무시되고 요구사항이 수시로 바뀌는 등등 매우 많은 일들이 생겨나는데 이것을 대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UML은 학교에서 S/W를 전공한 사람은 모두 한번씩 배웠던 것이고, 이를 이용하여 개발자들과 협업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실제 설계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매우 좋아진 이 VSTS 2010에 대하여 이제 부터 제가 하나씩 하나씩 알아보고 여러 분들에게 소개를 하겠습니다. ^^ 다음 은 그럼?? VSTS 2010의 모델링 개발에 대하여 이야기 하겠습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