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tect Development 의 시작은 무엇일까 생각하다가 우선 모델링 관련 부분부터 해야 겠다는 마음으로 이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시작하기 전 우선 글의 성격은 Architect Development 개발의 시작으로 모델링 기반의 개발이 좋을 것 같고, 제 나름대로 프로젝트를 해 보니 문서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개발자들과 문서를 보면서 개발 회의를 하는 것과 또는 강의 할 때 실제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것을 보고 난 다음에 모델링 도구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영억이나 구조를 설명하면 개발자분이나 교육을 듣는 분들이 이해를 빠르게 했기 때문입니다.

그럼. 첫 시작으로 모델링을 선택하고 UML 기반의 모델링을 소개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UML은 어느 정도 접하고 졸업한 개발자분들도 있고, 개발을 오래 하다보면 UML 로 그린 다어이그램들을 보신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처음 발표된 VSTS 2005 는 UML이 아니라 다른 기반의 모델 기반 개발을 지원 했습니다. 저는 Visual Studio 2005에 처음 접하였지만, 그 전에는 UML을 Visio로 그리고 실 개발을 Visual Stduio 2003으로 했습니다. 개발할 때 설계를 봤을 까요? 제가 솔직히 이야기 하면 저도 100% 다 보지 않고 요구사항이 변경되거나 구조가 변경되면 먼저 코드를 작성하고 추후 Visio로 변경해야지 하는 마음만 먹고 하지 않았습니다.

VSTS의 새로운 제품은 이제 그렇지 않지 않아도 됩니다.

VSTS 2010의 Architect 부분에서는 UML을 지원하고 이 모든것이 TFS 제품과 연관이 됩니다. 개발자는 이를 확인하고 실 개발에 반영하거나 반영된 것을 아키텍처가 변경하거나 개발자가 바로 변경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제가 첫번째 모델링을 이야기 하고 모델 기반 개발에 대하여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PS. 전 모델 기반 개발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ㅎㅎ 추후 글로..
이제 시작입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