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당연필과 함께 하는 VSTS 2010 모델링 1/4

Architect Development 2009. 11. 17. 02:05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안녕하세요. ^^

 

그 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소원 했던 글쓰기를 다시 합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Visual Studio 2010 버전이 드디어 베타 2를 기준으로 합니다.

 

첫번째로 드디어 모델링에 대한 것을 이야기 하게 되었습니다.

모델링.. 기존에 사용하고 계시는 모델링 도구는?? 어떤것이였나요? 저는 대 부분 Visio로 UML을 하거나, XP화면을 직접 그리는 것을 했습니다. 여러분들은 그 외 다른 도구들을 사용하실거나, 저와 비슷할 거라 생각합니다. 또는 더 오래되신 분들은 별도의 프로그램등을 이용하여 S/W 모델링을 하실거라 생각합니다.(대 부분 별도의 프로그램이 많을 것이란 예상을 합니다^^)

 

모델링은 정확히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플랫폼을 정확히 그림을 그린 다음,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는 부분을 글이 아닌 그림을 이용하여 표시하고, 개발자들에게는 그 사항에 맞는 부분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실제 만들고자 하는 솔루션으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그리는 것입니다.

 

Microsoft의 VS 2005의 아키텍쳐 버전은 사실 이 부분을 충실히(?) 지켰고 실제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부분일 모델링 할 수 있었지만, 그것을 대중적으로 하기에는 조금 부족했다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중적이란 실제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것은 UML로 그리고 문서화하고, 개발자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그리거나 이미 그린것을 참고로 개발하는 환경이였습니다.

그렇다고 실제 문서화한 UML 처럼 응용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다고 장담은? 네 저 역시 실제 프로젝트를 해보면 절대 하지 말라고 하는 코딩 부터 하고 난 다음 설계를 하는 방법을 쓰거나 설계는 하지 않고 넘어 경우, 또는 설계는 설계, 개발은 개발로 설계와 다른 산출물(응용 프로그램)이 나오는 일을 많이 헀습니다.(조금 부끄럽습니다 ㅠ.ㅠ)

 

이제 VS 2010 에서는 모델링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한 UML을 지원하게 됩니다. 기존의 모델링은 대중적인 것이 부족했다면 이번 Visual Studio은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Visual Studio 2010에서 모델링을 위하여 이제 VS 2010을 실행하여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프로젝트는 File-> New -> Project  선택합니다.

 

선택하면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창이 뜨며 이곳에서 왼쪽 메뉴에의 "Rectnt Templates" 에서 "Modeling Prjects"를 선택합니다.



 

선택하면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창이 뜨며 이곳에서 왼쪽 메뉴에의 "Rectnt Templates" 에서 "Modeling Prjects"를 선택합니다.

 

이 화면에서 각각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름 : BookshoppingMallUML

Location : 특정위치

Solution :  Default

Solution Name : BookshoppingMall 

 

이제 여기에서 새로운 UML 모델을 그릴 것을 추가합니다. 추가는 첫번째는 Use Case를 추가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는 그림을 그립니다.

그 다음이 중요 포인트 입니다. 무엇인지?? 한번 보시죠.



이제 여기에서 새로운 UML 모델을 그릴 것을 추가합니다. 추가는 첫번째는 Use Case를 추가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는 그림을 그립니다.
그 다음이 중요 포인트 입니다. 무엇인지?? 한번 보시죠.


 

네 바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통해 제가 그려 보았는데 잠시 힌트를 드리자면..

다이어그램을 그린 것을 작업항목에 바로 연결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Architect 개발에서 그림을 그린것을 작업항목에 연결하여 TFS 서버와 연결할 수 있고, 이 작업항목은 기존에 알고 있는 TFS의 작업항목이라면??? 이것이 Architect 개발의 시작점 입니다. 뭐?

바로 UML로 그린 다음 이것을 작업 항목으로 연결하는 것이 시작점 입니다.

 

정말 그런지는 바로 다음 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액터를 그려서 그 액터에 해당하는 작업항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제가 설명한 그대로 인거죠?

(액터가 졸라맨이 아닌... 이쁘장한 그림으로 ㅎㅎㅎ 옛날엔 졸라맨 이였는뎅 ㅋㅋㅋ)

 

그렇다면 이게 시작점 이라고 했습니다. 네 여기서 제가 몇가지 더 그린다음 이제 TFS와 연결하고 이것을 작업항목으로 연결하려 합니다.

연결하여 작업하는 것은 2번째에 하기로 하고, UML 설계를 것을 TFS 저장한다는 것은 이제 문서화하기 설계된 것도 TFS 저장소에 저장하고 이를 언제든지 활용할 있으며, UML이라는 대중적인 지원으로 이제 Visual Studio 에서도 모델링을 이용한 설계를 하고 바로 개발 까지 이여야 있습니다. 그럼 이제 다음으로 넘어가 2번째 부분을 하는데.. 이건 .Soon 입니다.^^

바로 올리겠습니다. TFS 연동한 모습을. ㅎㅎㅎ 금주에 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