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안녕하세요. MFC 카테고리의 꽃집총각 입니다.
지난번 [MFC] 리스타트 매니저(Restart Manager) - (1/3) : 기능 소개 편에 이어서 이번에는 실제로 리스타트 매니저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타트 매니저 사용하기

리스타트 매니저를 새로운 응용프로그램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방법과, 기존에 작성된 응용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에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씩 나누어서 알아보죠.

1.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리스타트 매니저 사용하기 
새 프로젝트로 MFC Application을 선택하면, MFC Application Wizard로 넘어가면서 프로젝트 설정을 하게 됩니다. 이 때 AdvancedFeatures 페이지에서 Support Restart Manager (리스타트 매니저 지원) 사항을 체크하면 됩니다.

(그림 1) 응용프로그램 마법사의 리스타트 매니저 지원 항목.


(그림 1)에서 보시는 대로 체크버튼이 세 개가 있습니다. 체크버튼의 선택 사항에 따라 지원 범위를 세가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① - 리스타트 매니저 지원 사항만 체크하는 경우
    이 경우 응용 프로그램은 재시작 기능만을 지원하게 됩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업그레이드나 크래시 발생 후 자동으로 재시작하는 기능이 추가되지만, 문서를 자동으로 열어주거나 복구해주는 처리는 하지 않습니다.
  2. ① + ②  - '리스타트 매니저 지원' 항목과 '이전 문서 다시열기' 항목에 체크하는 경우
    재시작 기능과 함께, 이 경우는 이전에 열려있던 문서를 다시 열어주는 기능까지 제공하지만 문서의 자동저장 버전을 복구하는 처리는 하지 않습니다.
  3. ① + ② + ③ - 싸그리 다 체크하는 경우
    자동 재시작 기능, 문서 다시 열어주기 기능, 자동 저장된 버전으로 복구하는 기능까지 모두 제공합니다.

참고 사항:

  • ② 항목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① 항목을 선택해야 하며 ( case B ), ③ 항목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② 항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 case C )
  • 다이얼로그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②, ③ 항목은 자동으로 비활성화 됩니다.

2. 기존의 프로젝트에서 리스타트 매니저 사용하기
기존의 응용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CWinApp 파생 클래스의 생성자에 딱 한 줄의 코드만 추가해주면 끝입니다. (아래 코드는 각각 위에서 설명한 A, B, C 기능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1. m_dwRestartManagerSupportFlags = AFX_RESTART_MANAGER_SUPPORT_RESTART
  2. m_dwRestartManagerSupportFlags = AFX_RESTART_MANAGER_SUPPORT_RESTART_ASPECTS
  3. m_dwRestartManagerSupportFlags = AFX_RESTART_MANAGER_SUPPORT_ALL_ASPECTS

사용된 플래그 상수들은 afxwin.h 파일에 정의되어 있으며, 정의된 위치를 찾아가보면 다른 플래들도 더 보이는 군요. 직접 찾아가 보시면 간단한 주석과 flag 결합 상태등을 좀 더 분명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2) 소스코드에서 설정가능한 리스타트 매니저 지원 flag들 (in afxwin.h)

사실 어플리케이션 위자드에서 체크박스 항목으로 설정한 리스타트 매니저 지원사항들도 처음 기본 소스코드들을 생성해줄 때 위의 소스코드 한 줄을 선택사항에 맞춰 적절하게 적어주는 역할만을 할 뿐입니다.

(그림 3) 리스타트 매니저의 사용 설정 예시.



리스타트 매니저 사용에 대한 몇가지 팁들

팁 하나. 문서의 자동 저장 시간 간격 조절하기
CdataRecoveryHandler::SetAutosaveInterval() 함수를 사용하면 문서가 자동 저장되는 시간 간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5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CDataRecoveryHandler 클래스를 얻으려면 AfxGetApp()->GetDataRecoveryHandler()를 호출하면 됩니다.
혹은 CDataRecoveryHandler 클래스에 접근하지 않고도 바로 시간간격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CWinApp 파생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멤버변수 m_nAutosaveInterval에 값을 지정해주면 동일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림 4) 리스타트 매니저가 문서를 자동 저장하는 시간 간격 조절.

두가지 방법 모두 시간 단위는 밀리초로 입력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시 최초 1회만 시간설정을 하면 된다면 간단하게 CWinApp 생성자에서 설정해주면 되고, 사용자에게 설정 가능한 옵션으로 제공해 런타임에도 시간설정을 변경해야 한다면 SetAutosaveInterval() 함수를 사용하면 되겠지요.

팁 둘. 리스타트 매니저 직접 만들기(수정하기)
기본 제공되는 리스타트 매니저 만으로도 꽤나 유용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개발을 하다 보면 다른 방식의 데이터 저장 기능 등을 구현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CWinApp::GetDataRecoveryHandler()를 오버로딩하고, CDataRecoveryHandler클래스를 상속받아 본인이 직접 구현한 CDataRecoveryHandler 파생 클래스를 붙여주면 됩니다.
참고로 윈도우 비스타 이전의 운영체제에서 이 함수가 시스템에 의해 호출되면 NULL을 리턴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리스타트 매니저는 비스타 이후 OS에서만 지원됩니다. DataRecoveryHandler를 얻어내고자 하면 NULL이 반환되기 때문에, 비스타 이전 OS에서는 리스타트 매니저가 설정되지 않은 것처럼 동작하게 되지요. 그래서 리스타트 매니저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비스타 이전 OS에서 구동하게 되어도 재시작 및 복구 기능만 비활성화 될 뿐, 오동작이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팁 셋. 업데이트 상황 재연하기

리스타트 매니저는 크래시가 발생한 경우 뿐만 아니라, 재실행을 필요로 하는 업데이트 진행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래시 상황을 재현하는 건 간단히 포인터 조작 오류 등을 넣어서 테스트 할 수 있고요, 인스톨러를 이용한 프로그램 업데이트 상황을 재연하고자 할 때에는 아래의 Rm...으로 시작하는 API 들을 사용해서 재현할 수 있습니다.

  • RmStartSession
  • RmRegisterResources
  • RmShutdown
  • RmRestart

이 API들은 윈도우 비스타부터 제공된 기능인 Restart Manager 를 설정 및 조작하는 함수들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패치를 위해 윈도우즈 인스톨러 4.0 이상의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는 자동으로 리스타트 매니저를 사용하게 되어 있고, 커스텀 인스톨러를 사용하는 경우도 역시 제공되는 API 함수들을 이용해 리스타트 매니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톨러에서 응용 프로그램의 종료 및 재시작을 제어하는 부분은 MFC 리스타트 매니저의 사용이라는 주제에서는 다소 벗어난 내용이므로, 본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메인 인스톨러에서 리스타트 매니저 사용하기(Using Restart Manager with a Primary Installer;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aa373681(VS.85).aspx)"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MSDN의 Restart Manager 부분을 한글 번역한 자료가 데브피아에 있습니다(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63&MAEULNo=24&no=11). 이것도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Outro
이번 포스팅에서는 MFC 응용 프로그램에서 실제로 리스타트 매니저를 사용하는 방법과 몇가지 팁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번에는 '활용하기' 편으로, 예제를 위주로 실제 사용시점에 참고할 만한 사항들을 확인해 보는 것으로 리스타트 매니저 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기로 하고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 자료 (reference)

 

저작자 표시
신고